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전기차 수요 둔화가 현실화하는 가운데 K배터리의 실적이 주목된다.
24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25일 LG에너지솔루션을 시작으로 26일 삼성SDI, 내달 3일 SK이노베이션 배터리사업 자회사 SK온의 실적 발표가 예정돼있다.
이달 초만 해도 3분기 국내 배터리 3사의 실적 성장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의 잠정실적 결과가 나오자 업계에서는 배터리 실적 저하가 '기우'였다는 분위기도 형성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11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매출액 8조2235억원, 영업이익 731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영업이익이다. 올해 3분기 매출은 8조2235억원으로 2분기 대비 6% 감소한 모습이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7.5%, 영업이익은 40.1% 상승하는 성과를 올렸다.
특히 IRA 첨단 제조생산 세액공제(AMPC) 혜택의 영향이 실적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미국 GM과의 배터리 합작사인 얼티엄셀즈 1공장의 제품 출하량이 지난 2분기 2.4GWh에서 3분기 4.7GWh로 증가하면서 보조금 혜택도 이에 비례해 불어난 것이다. 이번 실적에 반영된 AMPC 관련 보조금은 2155억원으로 이는 LG에너지솔루션의 전체 영업이익의 30%를 차지할 정도의 규모다. LG에너지솔루션의 북미 배터리 공장 다섯 곳이 내년부터 순차 가동된다고 가정하면 AMPC 수취액은 꾸준히 늘어나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의 3분기 실적전망도 직전 분기보다 높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삼성SDI의 3분기 매출은 6조375억원, 영업이익은 5329억원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삼성SDI가 3분기 매출 6조1000억원, 영업이익 5484억원을 기록할 것이라는 예측도 있어 증권가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는 중이다. 자세한 3분기 성과는 삼성SDI를 통해 26일 발표될 예정이다.
SK온의 경우는 수율을 90%까지 끌어올렸지만 올해 3분기 영업적자는 피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포드와 폭스바겐 등 고객사 판매 부진으로 전 분기 대비 적자폭이 커질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다만 최근 출범 2주년을 맞은 SK온의 성장세는 뚜렷하다. 출범 이후 6분기 연속 매출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글로벌 생산능력(CAPA)도 출범 당시 40기가와트시(GWh)에서 올해 9월 말 89GWh까지 증가해 외형적 성장을 과시하고 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SK온도 미국 공장의 가동률 상승과 AMPC 규모 확대의 효과를 4분기에 톡톡히 누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실적 선방에도 전기차 수요 둔화가 배터리 업계에 직격탄을 날릴 수 있는 가능성은 존재한다.
미국 자동차 평가 기관 켈리 블루북에 따르면 미국에서의 전기차 판매량은 아직 늘어나고 있지만 그 폭은 둔화한 상태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1분기 대비 2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14% 증가한 반면, 2분기 대비 3분기 판매량은 6% 증가하는데 그쳤다.
그럼에도 국내 배터리사들의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하게 하는 '긍정적인 시그널'이 많다.
LG에너지솔루션이 5일 토요타와 대규모 장기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국내 배터리 3사의 총 수주 잔고가 1000조원을 돌파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여기에 삼성SDI가 2026년부터 7년간 현대차의 유럽 시장 판매용 전기차에 탑재될 배터리 공급 계약을 따내면서 호실적을 이어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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