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인증중고차 판매를 시작하면서 완성차 업계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여겨온 중고차 시장이 드디어 개방됐다. 이에 국내 중고차 시장에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현대자동차·제네시스가 24일부터 국내 완성차 업체로는 처음으로 인증중고차 사업에 돌입했으며 기아는 25일 인증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본격 사업화에 뛰어들 예정이다. 또 KG모빌리티와 르노코리아, 한국지엠 등 중견 3사도 중고차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이날 인증 중고차 판매 전용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앱)을 열며 중고차 판매를 개시했다. 견적·계약·배송 등 구매 과정이 100%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소비자가 중고차를 구매하면 경기 용인과 경남 양산에 있는 현대차 인증 중고차 센터에서 출고가 진행된다.
현대차는 5년·10만㎞ 이내 자사 중고차를 매입해 272개 항목을 점검한 뒤 판매한다. 진단 결과에 따라 정비나 판금·도장 등 품질 개선을 진행한다. 신차급으로 상품성을 끌어올린다.
현대차는 우선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차만 인증 중고차로 판매하고, 전기차와 수소차는 추후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날 현대차는 자사 신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중고차 매입도 시작했다. 이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조정 권고안에 따른 것이다. 중기부는 작년 4월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하며 이같은 제한을 내걸었다.
하지만 현대차의 인증중고차를 바라보는 시각이 곱지만은 않다. 바로 가격적인 부분이다. 직영중고차 판매 플랫폼 케이카와 판매 제품을 비교하면 현대차가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랜저 1만㎞미만, 무사고와 비슷한 옵션을 비교하면 현대차는 5280만원~5450만원, 케이카는 4890만원~530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운전자의 주행성격과 차량의 옵션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격을 비교하는건 쉽지 않다"라면서도 "(현대차)인증중고차 가격이 평균가 대비 200~300만원 높은 것 같다"고 말했다.
기아도 중고차 시장 진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기아는 현대차와 비슷한 수준으로 사업을 이끌어갈 것으로 보인다. 기아는 25일 '기아 인증중고차 미디어데이'를 열고 '인증중고차 사업 방향성과 시장 내 역할, 기아의 차별화 전략'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중견 3사도 중고차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KG모빌리티는 인증중고차 시장 진출 초읽기에 들어갔다. 5년·10만 킬로미터(㎞) 이내 KG모빌리티 브랜드 차량을 매입해 성능 검사와 수리를 거쳐 판매하는 방식으로, 현대차와 비슷하다. 다만 KG 모빌리티는 당초 연내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을 내놨지만 지난 6월 중소벤처기업부가 중고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의 사업조정 신청을 받아 중고차시장 진출에 일시정지 권고를 내리며 내년 사업 진출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과 르노코리아는 인증중고차 시장 진출을 놓고 내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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