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은행 신용카드 영업확대 효과 나타나
카드업계 경쟁력 위한 체질개선이 우선
수협은행이 2분기 휴면카드 비중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같은 기간 전업 카드사의 휴면카드 비중이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호실적이다. 강신숙 수협은행장이 비이자수익 확대를 강조한 만큼 신용카드 영업을 확대될 전망이다.
2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수협은행의 1년 이상 사용 실적이 없는 휴면카드는 4만8270장이다. 1분기(4만9170장) 대비 900장 줄었다. 휴면카드 비중도 함께 감소했다. 수협은행의 2분기 휴면카드 비중은 23.98%다. 1분기(24.4%) 대비 0.42%포인트(p) 떨어졌다.
반면 전업 카드사의 휴면카드 비중은 매 분기 높아지는 추세다. 지난 2분기 국내 전업카드사 7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휴면카드 비중 평균은 12.18%다. 지난해 동기(10.85%) 대비 1.88%p 증가했다. 카드사의 휴면카드 비중 평균은 ▲2022년 3분기(11.30%) ▲2022년 4분기(11.76%) ▲2023년 1분기(11.96%) 순으로 상승했다.
수협은행의 휴면카드 비중 감소 배경에는 강신숙 수협은행장의 영업강화 기조가 자리 잡고 있다. 지난 3월 강 행장은 신용카드 사업 강화를 위해 전담 영업 조직을 신설했다. 업계에서는 강 행장이 금융권 내에서도 '영업통'으로 잔뼈가 굵은 만큼 1분기 만에 실적을 낸 것이란 평가다.
휴면카드 비중 증가는 카드업계 최대 골칫거리다. 신용카드 사용 지속 기간이 떨어진다는 의미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상품 출시 전 개발비와 영업비 등을 투입하는 만큼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수익성 제고에 유리하다.
카드업계에서는 수협은행의 신용카드 사업이 확대되기 위해서 정체성 확보가 우선이라는 지적이다. 주력 상품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확대하는 방식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서다. 현재 전업 카드사의 경우 각 사별 주력 상품이 존재한다. 우리카드의 '카드의 정석' 시리즈가 대표적이다. 아울러 같은 협동조합 기반 농협카드의 경우 '지금(.zgm)' 시리즈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단행하고 있다.
휴면카드 비중이 감소했지만 여전히 전업 카드사 평균 대비 10%p 이상 높은 것 또한 해결과제다. 지난해 2분기 전업카드사 중 휴면카드 비중이 가장 높은 하나카드와 비교해도 8.46%p 높다. 가입자 확대 및 신상품 개발, 카드 사용 관련 마케팅 확대를 함께 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수협은행은 신상품개발 기능 강화, 비씨제휴 마케팅 등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은행영업점 내방 고객 등을 대상으로 대면 영업도 진행하고 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업의 경우 이미 과점구조로 접어들었다고 평가한다. 수협은행의 카드사업은 후발주자로 분류되는 만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파격적인 상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