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에 이어 OTT 요금 인상
웨이프 티빙 등 할인정책 고수
토종OTT 적자 지속
넷플릭스부터 디즈니플러스까지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기업들이 연이어 요금 인상에 나서고 있다. OTT시장의 포화와 증가한 제작비로 수익을 내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 반면 국내 OTT 기업은 적자를 감수하더라도 할인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구독자 이탈 우려에 장기 고객을 유지하려는전략으로 풀이된다.
애플은 지난 25일(현지시간) 애플TV플러스의 한 달 요금을 기존 6.99달러에서 9.99달러로 40% 가량이나 인상했다. 이번 요금 인상은 지난해 10월, 2달러를 올린 이후 1년 만이다. 연간 구독료도 69달러에서 99달러로 올랐다.
이번 인상은 디즈니플러스 등 경쟁업체들이 잇따라 가격을 올린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2일부터 디즈니플러스의 광고 없는 요금제는 월 10.99달러에서 13.99달러로 27% 가량 비싸졌다.
특히 디즈니플러스는 다음 달부터 구독료도 인상한다. 다음달부터 국내 월 이용료를 4000원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월 이용료는 9900원에서 1만3900원으로 40% 가량 인상된다. 여기에 디즈니플러스는 구독자들에게 가입자 외의 타인과 계정을 공유하지 말라고 고지했다. 넷플릭스는 이미 지난 5월부터 100여개 국가에서 계정공유 금지 조치를 시행해오고 있다.
이에 넷플릭스도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 월 구독료를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기준 베이식 요금제는 9.99달러에서 11.99달러(약 1만6000원)로, 프리미엄 요금제는 19.99달러에서 22.99달러(3만800원)로 인상했다.
반면 웨이브, 티빙, 왓챠 등 토종 OTT 업체들은 할인 정책을 고수하며 이와 상반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높은 제작비와 콘텐츠 투자 확대로 적자가 지속되고 있지만, 글로벌 OTT들에 비해 떨어지는 콘텐츠 경쟁력으로 구독자 이탈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티빙은 지난 11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연간 이용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티빙은 이 기간에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멤버십 연간 이용권을 각각 6만6000원, 9만원, 11만4000원에 판매한다. 평상시에도 연간 이용권을 25%를 할인해 각각 7만1000원, 9만8000원, 12만5000원에 판매했던 걸 고려하면 이번에 약 8~10%를 더 할인한 셈이다. 웨이브는 신규 가입자 또는 재 가입자를 대상으로 '첫 달 100원'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데 이어 연간 이용권을 16% 할인 중이다.
이처럼 적자인 상황에 할인을 감수하고 있는 토종 OTT업계의 상황은 암울하다.
빙과 웨이브의 지난해 영업손실액은 각각 1192억원, 1217억원으로 오히려 글로벌 OTT처럼 요금 인상, 광고 요금제 도입 등 적자 개선을 위한 해결책을 내야 하는 상황이다.
실제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지난 7일 국제 OTT페스티벌에서 "올해 사업 환경이 어렵고 내년도 쉽지 않다"며 "지금까지 OTT들이 계속 투자하면서 캐시 버닝을 해 왔지만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토종 OTT들이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라는 의견도 나온다. 구독료 할인 행사가 새 구독자를 끌어들 일 수 있다는 분석에서다.
또 쿠팡이 운영하는 OTT 쿠팡플레이는 유통 플랫폼 쿠팡과 연동해 점유율을 빠르게 확장중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무료 스포츠 중계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국내 OTT 이용자를 대거 확보 중이다.
애플리케이션(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월간 활성이용자 수(MAU)는 부동의 1위인 넷플릭스(1223만명)의 뒤를 이어 쿠팡플레이가 563만명을 기록해 티빙(540만명)을 앞지르고 2위를 거머쥐었다. 웨이브(439만명) 역시 쿠팡플레이와 100만명 이상 차이가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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