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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아시아나항공 화물 매각, '이사 5人' 결정…"3명 찬성 시 통과"

이사회 오후 2시 개최

(왼쪽부터)대한항공 항공기, 아시아나항공 항공기/각 사 제공

아시아나항공이 화물사업부 매각 여부를 놓고 30일 오후 2시 이사회를 개최한다. 이번 매각은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 성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 이사회의 매각 결정 여부에 이목이집중되고 있다.

 

30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이사회를 통해 화물사업 분리 매각 여부를 정한다. 이날 이사회에는 사내이사 1인, 사외이사 4인 등 총 5인이 참석해 안건을 논의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는 원래 6인으로 구성돼 4인이 매각 찬성에 표를 던져야 가결이 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사내이사 중 한 명인 진광호 아시아나항공 안전보안실장(전무)가 29일 일신상의 이유로 이사회에서 사임하며 이사회 구성은 5인으로 줄었다. 이사회 안건 통과를 위한 의결정족수는 '전체 이사의 과반 참석, 참석자의 과반 찬성'임을 고려할 때 이사회 구성원 중 3명이 찬성하면 화물사업부는 매각된다.

 

30일 이사회 자리에는 사내이사인 ▲원유석 아시아나항공 대표와 ▲배진철 한국공정거래조정위원장 ▲박해식 한국금융연구원 은행연구실 선임연구원 ▲윤창번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강혜련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 등 사외이사 4인이 참석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진 전무의 사퇴로 화물사업부 매각 찬성이 우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강혜련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제외한 나머지 사외이사는 '여객사업'을 구하기 위해 화물 매각에 힘을 실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이사회에서 결정된 내용을 당일 오후에 공시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 이사회가 화물사업 매각을 결정할 경우 아시아나항공 노조 측의 반발이 예상되지만 EU 집행위의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에 한 발자국 가까이 다가가게 된다. 다만 해당 안건이 부결되면 EU 집행위의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승인이 불투명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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