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MX(모바일경험) 사업부문이 프리미엄 폴더블폰 신제품 효과로 어려운 업황 속에서도 3분기 실적을 견인했다.
삼성전자는 31일 올해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을 개최했다. 특히 MX사업부는 폴더블 신제품과 갤럭시S23을 앞세워 3분기 실적 '효자'로 급부상했다.
◆ '역성장' 속 견조한 실적 올린 MX
삼성전자 MX·NW(구 IM) 사업부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 30조원, 영업이익 3조3000억원을 거뒀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매출은 6.9%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9% 증가했다.
시장분석업체 한국IDC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올해 국내 스마트폰 출하량은 약 28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2% 감소했다. 두 자릿수 하락세가 지속되는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신제품 폴더블 기기인 '갤럭시Z플립5·폴드5'를 앞세워 실적을 끌어올렸다. 지난해 갤럭시Z4 시리즈를 발매한 시점보다 2주 정도 빠르게 발매한 갤럭시Z플립5·폴드5는 사전판매량(102만대)를 기록하며 '국내 기준 역대 최고'라는 타이틀을 획득했다.
삼성전자는 향후에도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IDC도 올해 글로벌 폴더블폰 출하량은 전년대비 50% 증가한 2200만대로 관측하고 있어 플래그십 폴더블 시장이 4분기에도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더불어 올 초 발매한 플래그 스마트폰 라인인 갤럭시S23의 시리즈도 판매 모멘텀을 유지해 매출 상승에 일조했다.
삼성전자 측은 "폴더블·태블릿 신모델 판매가 호조를 기록했다"며 "주요 제품군 플래그십 비중 확대 등으로 매출·ASP 상승 및 리소스 효율화로 견조한 (전 분기 대비) 두 자리 수익성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해 경기 회복세에 맞춰 플래그십 출하량은 두 자릿수 성장을 목표로 잡았다"고 밝혔다.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모바일 경험) 사업부 상무는 "2024년 폴더블 폰 시장은 전 지역 성장세가 전망된다"며 "플래그십 내에서의 비중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고, 젊은 세대와 여성을 중심으로 고객 기반을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어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 타 제품군으로의 폴더블 확산에도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 플래그십 주력하면서 중고시장 활성화도 검토
컨퍼런스콜을 통해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를 재차 강조했지만 삼성전자는 다각도로 수익 창출을 노리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국내에도 '리뉴드폰(Re-Newed)'을 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리뉴드폰은 삼성전자가 품질을 공식 인증하고 직접 판매하는 '중고 스마트폰'으로 소비자는 성능이 보증된 중고폰을 신제품 대비 15~50%까지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강봉구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도 지난 27일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리뉴드폰 출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기존에는 리뉴드폰을 영국, 프랑스, 미국 3개 국가에 선보였다"며 "국내 시장 상황을 지켜보고 있으며 리뉴드폰 국내 활성화 시기를 비롯해 어떤 스마트폰 시리즈를 리뉴드폰으로 낼 것인지에 대해서는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스마트폰 제조업계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판매 비중이 높아진 수혜를 누리는 동시에 소비자의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길어지면서 '딜레마'를 겪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용자들의 최근 소비 경향은 고가라도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을 오래 쓰는 패턴으로 변하고 있다"면서도 "중고폰이라도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사용한 경험이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해 매출로 이어질 것이라고 본다"라고 전망했다.
이 외에도 삼성전자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내년에 선보일 예정이다. 외부 클라우드에 접속하지 않고 기기 내에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하는 온디바이스 방식으로, 본격적인 'AI 스마트폰'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포석을 깐 셈이다.
아라우조 MX사업부 기획그룹장은 "향후에도 스마트폰이 AI의 가장 중요한 액세스 포인트일 것"이라며 온디바이스 AI 기술 등을 준비 중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AI 기술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단말기에서 새로운 경험으로 구현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면서 "고객들이 사용하는 핵심 기능에 AI를 적용하고, 사용자 패턴과 선호도를 기반으로 최적화해 더욱 의미 있고 혁신적인 경험을 내년부터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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