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박 제조 기업들이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와 중국발 공급 과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이다. 그럼에도 동박 기업들은 동박 시장의 시장성을 보고 투자와 기술 개발을 단행 중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동박 업체들은 3분기 실적 하락을 면치 못할 전망이다.
SKC는 2023년 3분기 매출 5506억원, 영업손실 447억원을 기록했다. SKC는 작년 4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이 손실 규모가 컸다.
SKC의 동박 부문을 맡고 있는 SK넥실리스가 지난 2020년 편입된 이래 처음으로 적자를 냈다. SKC는 올해 3분기 매출 5506억원, 영업손실 447억원이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으며, 매출은 전기 대비 11.3%, 전년 동기보다 32.8%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전분기에 비해 87억원 늘어났다.
이재홍 SK넥실리스 대표는 31일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유럽을 중심으로 수요가 부진하다 보니 판매량이 줄어 생산량은 감소했지만, 전력 단가 등 원가는 높아졌다"며 "이런 상황은 4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연말에 일부 재고 영향도 있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롯데케미칼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가 수익성 개선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애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의 3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110억원으로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50% 이상 감소한 수치다. 1·2분기 영업이익도 동기대비 각각 72%, 94% 급락하며 61억원, 15억원을 기록했다.
이렇게 동박 업계의 실적이 부진한 대표적인 이유로는 중국발 물량 공세가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된다. 중국산 동박의 물량 시장에 본격적으로 판매되면서 국내기업들도 판가를 낮출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동박의 판가가 낮다고 해도 동박은 배터리 4대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음극재'의 필수 재료로 수요가 꾸준히 존재한다. 동박은 음극재에 전류가 흐르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전체 배터리 재료비의 5~10%를 차지한다. 동박업체들은 대체로 15~20%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른 배터리 수요 증가는 동박 시장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시장 조사 업체 SNE리서치는 전기차의 수요 증가에 따라 2021년 26만5000톤(t)이던 동박 수요가 2025년 74만8000t으로 연평균 40%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배터리용 동박만 떼어내어 보면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5년에는 약 10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급성장하는 동박 시장 전망에 동박업체들은 '동박 위기설'을 극복하고 투자를 단행하는 중이다.
SK넥실리스는 4분기부터 말레이시아 동박 공장이 가동을 시작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SK넥실리스의 말레이시아 동박 공장 실적은 4분기부터 반영될 예정이라 중장기적으로는 실적이 개선 될 것으로 보인다. SK넥실리스의 첫 해외 공장인 말레이시아 공장은 연간 생산능력 5만7000t 규모로 올해 말 본격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기술력과 원료 확보로 경쟁력을 확보할 전망이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동박원료 공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며 향후 10년간 동박원료 60만t을 확보했다고 1일 발표했다. 또한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고강도·고연신의 하이브리드형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구축할 예정이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