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청송사과축제'가 성황을 이룬 가운데 5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용전천 현비암 일원에서 지난 1~5일 개최된 제17회 청송사과축제에는 주최측 추산 42만 여의 관광객이 찾아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축제인 '문화관광축제'의 면모를 선보였다.
축제장에 관광객이 몰리면서 축제장 각종 체험 홍보 부스와, 사과판매장, 식당 등에는 이들로 인해 소득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의 효과를 얻었다는 평괴다.
'청송사과, 찬란한 금빛 향연'을 주제로 개최된 행사는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 축제를 병행해 방문자수 39만명, 참여자수 16만 명을 기록(※11월 5일 10:40 기준)하며 온라인 축제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행사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청송꽃줄엮기 전국 경연대회'에는 청송군 관내 8개 팀과 그 외 전국 7개 팀, 총 15개 팀이 참가해 풍성한 볼거리를 만들었으며, 개군 600주년을 기념한 청송도호부사 퍼레이드와 청송사과 퍼레이드 그리고 풍물경연대회 등은 8개 읍면 주민 화합의 장이 됐다.
또. 청송황금사과배 전국고교장사씨름대회, 내고장 청송 알기 퀴즈대회, 청송낙동정맥등반대회 등 다채로운 연계행사를 통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어 냈으며, 청송사과, 사과요리, 사과가공품 등을 전시 판매한 210평 규모의 사과 홍보관을 비롯한 258개동의 부스에서 다채로운 체험과 색다른 경험을 선물해 호평을 받았다.
특히 지난 4일 예상보다 많은 비가 내리자 윤경희 청송군수를 비롯한 모든 공무원들이 직접 축제장 정비에 발 벗고 나서 축제장을 안정화 시켰고, 이에 많은 관광객은 대한민국을 대표할만한 축제 운영의 면모를 보여다며 찬사를 받았다.
이번 청송사과축제는 사과 꼭지를 치지 않음으로써 농가의 인건비 절감과 과실 신선도 향상 효과가 탁월한 꼭지 무절단 사과판매를 통해 소비자들은 더욱 신선한 사과를 맛볼 수 있었고,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청송사과의 차별성과 우수성을 다시 한 번 더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올해 청송사과축제는 바가지요금 및 불공정 상행위 근절을 위한 신고센터 운영과 더불어 축제추진위원을 통한 부스 현장 평가 제도를 시행해 후한 인심과 정이 넘치는 축제장을 만들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더 많은 관광객들에게 사랑받고 다양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청송사과축제가 되도록 앞으로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겠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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