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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3분기 휴면카드 작년 比 18.6%↑…실적악화 등 '이중고'

수익성 악화 주범...휴면카드 늘수록 매몰비용 증가
사실상 소비자피해 없어...정보유출? "과거 이야기"

휴면카드가 지난해 대비 20% 가까이 증가했다. 카드사의 순이익이 감소한 가운데 고객 이탈은 겹악재다./뉴시스

올해 휴면카드 발생 속도가 지난해보다 가파른 것으로 나타났다. 순이익 감소와 고객 이탈로 카드사가 겹악재에 처해 있다. 휴면카드 발생의 주범으로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와 캐릭터카드 등이 꼽힌다.

 

9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3분기 전업카드사 8곳(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하나·비씨카드)의 휴면카드는 총 1345만장이다. 지난해 동기(1134만장) 대비 18.6%(211만장) 증가했다. 휴면카드는 1년 이상 실적이 없는 카드를 의미한다.

 

최근 1년 새 휴면카드 비중이 가장 높게 증가한 곳은 비씨카드다. 3분기 비씨카드의 휴면카드는 86만4000장으로 지난해 동기(60만7000장) 대비 29.7% 늘었다. 이어 ▲삼성카드 21.9%(31만8000장) ▲현대카드 20.5%(34만2000장) ▲신한카드 17.9%(31만5000장) ▲KB국민카드17.3%(28만9000장) ▲하나카드 16.4%(19만3000장) ▲우리카드 14.8%(19만5000장) ▲롯데카드 11.7%(11만7000장) 순이다.

 

휴면카드 증가는 수익성 악화의 요인으로 손꼽힌다. 신용카드를 개발하기 위해 투자한 자금이 수포로 돌아가는 만큼 매몰비용이 커져서다. 통상 신용카드 한 장을 개발하기 위해 최소 6개월 이상의 시간을 투입한다. 대형사와 협약을 체결할 경우 1년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업계에서는 휴면카드 증가 요인으로 PLCC를 지목했다. PLCC는 제휴 기업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협약을 체결한 기업의 브랜드가치, 유행여부 등에 따라 사용률이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카드업계에서 PLCC를 선도하고 있는 곳은 현대카드다. 현대카드는 올해 전업 카드사 8곳 중 휴면카드가 세번째로 증가했다.

 

캐릭터카드 또한 휴면카드의 주범으로 거론된다. 캐릭터카드란 플레이트에 만화 캐릭터, 아이돌 등이 그려진 상품이다. 업계에서는 캐릭터카드가 결제수단이 아닌 기념품으로 자리 잡았다고 해석한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MZ세대 확보를 위해 캐릭터카드를 출시하고 있다"면서 "디자인을 굿즈 수준으로 높여 출시하다 보니 사실상 기념품에 가까워졌다"고 말했다.

 

휴면카드는 지난달 진행한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한 차례 도마 위에 올랐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김주현 금융위원장에게 휴면카드 관리를 요구했다. 송 의원은 휴면카드가 증가할수록 카드사의 매몰비용과 금융사고 발생 확률이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휴면카드 정리 시스템 도입을 시사했다.

 

다만 카드업계에서는 금융사고 발생 가능성을 두고 물음표를 던졌다. 관리가 소홀한 만큼 과거에는 도용, 정보유출 등의 문제가 발생했지만 정보통신(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관련 문제는 사실상 사라졌다는 설명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2019년을 시작으로 디지털 고도화를 본격화한 만큼 정보유출 등의 문제는 없다고 봐야한다"며 "다만 김 위원장이 국감에서 휴면카드 해지 간소화 시스템 구축을 직접 언급한 만큼 이르면 내년 중에 소비자에게 선보일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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