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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포스코인터, 친환경소재 사업 성장 로드맵 최초 공개…"2030년 매출·영업익 2·4배로 성장할 것"

지난 8일 여의도 FKL 타워에서 개최된 '친환경소재 밸류데이'서 회사를 소개하는 이계인 글로벌사업부문장

"친환경소재 사업의 2030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올해 대비 각각 2배, 4배 성장할 것"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친환경 소재 사업 성장 로드랩을 공개하고 친환경 미래 소재 기업으로 체질 개선에 속도를 높인다.

 

지난 8일 여의도 FKI 타워에서 개최된 '친환경 소재 밸류데이'에 참가한 이계인 포스코인터내셔널 글로벌 사업부문장은 "친환경소재 사업의 2030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올해 대비 각각 2배, 4배 성장할 것"이라며 "앞으로 명실상부한 친환경 종합사업회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이계인 글로벌 사업부문장을 비롯해 김병휘 친환경본부장,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 노민용 사장과 기관투자자, 증권사 애널리스트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 신설한 '밸류데이'는 주요 경영층이 투자자와 증권업계 전문가들에게 회사의 성장 계획을 직접 소개하는 IR행사로, 지난 7월 '에너지 밸류데이' 운영 이후 두 번째 자리다.

 

이번 행사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올해부터 '친환경'을 성장축으로 선정하고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한 친환경본부를 중심으로 사업전략을 수립한 이후 갖는 첫 대외 소통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친환경 사업은 크게 ▲ 친환경 에너지강재 ▲ 친환경 모빌리티 ▲ 친환경 이차전지 소재 ▲ 친환경 철강 원료 등 4가지 사업군으로 나뉜다. 우선 에너지강재 사업에 대해서는 2030년 223만톤의 판매 목표를 수립했다.

 

이차전지소재 밸류체인의 흐름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는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2020년 25%에서 2030년 58%까지 확대됨에 따라 친환경 철강의 누적 수요만 50억톤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발맞춰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친환경 특화 강재인 '그리닛'을 기반으로 포스코와의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해 가격 안정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또 미국 해상 탄소저장소 개발, 말레이시아 해상 탄소포집 및 활용(CCUS) 플랫폼 프로젝트 수주, 에어 배터리 전문사 철강재 공급 등을 통해 미래 시장을 선점한다는 구상을 세웠다.

 

모빌리티 사업은 수소차 밸류체인(가치사슬)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아울러 배터리, 부품, 모터, 차체를 통합한 패키지 수주를 계획했다.

 

구동모터코어 사업의 경우 다중모터가 탑재되는 전기차의 글로벌 확대 추세를 반영해 2035년까지 약 6800억원을 투자해 '100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차전지 소재 사업에서는 2030년 35만톤 공급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이는 기존보다 10배 규모라고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전했다.

 

2035년 구동모터코아 1000만대 공급 체제

이를 위해 광산(흑연, 리튬, 니켈), 원료(동박), 소재(음극재, 양극재, 활물질), 배터리(Recycling)에 이르는 밸류체인을 구축해 그룹 사간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이다.

 

철강 원료 사업은 철스크랩 확보량을 점진적으로 늘린다.

 

2030년까지 총 26기의 글로벌 수집기지를 구축해 포스코의 수요 전망치인 500만톤 공급 체제를 적시에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철스크랩은 탄소중립을 위해 도입되는 저탄소 전기로의 필수 원료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친환경을 넘어 필(必)환경으로 사업구조를 빠르게 전환함과 동시에 에너지, 소재, 식량바이오를 3대 핵심사업으로 선정, 집중 육성하며 '플랫폼 기업'으로 본격 진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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