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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한국타이어, AI 기반 전기차 고객반응 분석시스템 개발…기술 혁신·품질 경쟁력 강화

한국타이어 테크노플렉스 전경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에 기반을 둔 전기차 고객 반응(VOC) 분석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통해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부문 기술 혁신 및 품질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타이어에 맞는 품질관리 체계 확립을 목표로, 올해 초부터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 스노우플레이크와 손잡고 올해 초부터 전기차 관련 고객 반응 분석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한국타이어가 구축에 성공한 시스템은 생성형 AI의 최대 한계점으로 꼽히는 정보 왜곡 현상을 획기적으로 줄여 수집된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 시스템은 AWS의 베드록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에서 수집한 방대한 양의 고객 반응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현업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국타이어는 시스템 개발을 시작으로 ▲ 품질 조기 알림시스템 ▲ 품질 관련 모니터링 시스템 'Q-포털' ▲ 품질 분석 시스템 'OLAP'으로 이어지는 통합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했다.

 

한국타이어는 이 플랫폼을 활용해 전기차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선제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제품 개발과 생산, 품질관리 등 전 주기에 걸쳐 폭넓게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 강화에 활용한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모기업인 한국앤컴퍼니그룹과 함께 한국과학기술원(KAIST), AWS, 스노우플레이크 등 AI·빅데이터 전문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계속해서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타이어는 KAIST와 지난 4년간 총 22건의 디지털 연구과제를 함께 수행하며 R&D 효율성 및 생산성의 최적화, 주요 기술 역량 내재화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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