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은행권 쓴소리...보험업계 '전전긍긍'
보험사 역대급 실적...금융당국, 상생금융 압박
내년 車보험료 내린다...손보사, 인하 폭 눈치
최근 대통령이 은행권에 대한 비판의 수위를 높이면서 보험업계도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금융당국도 상생금융 명목으로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압박하면서 보험사들은 눈치싸움을 벌이고 있다.
1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보험사들의 역대급 실적으로 상생금융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상반기 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은 9조1440억원으로 지난해(3조5399억원) 대비 63.2% 급증했다.
역대급 실적으로 금융당국은 보험사의 이익 규모가 급증한 만큼 보험업계도 상생금융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금융업권 중 보험업계 실적이 좋았다. 그런 차원에서 금융당국이 상생금융을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상생금융 차원에서 자동차보험료 인하를 기대하고 있다.
앞서 손보사들은 지난해와 올해 초에 이미 연속으로 자동차보험료를 내린 바 있다. 2022년 4~5월 손보사들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차량 운행량 및 사고 감소로 손해율 개선 효과를 반영해 보험료를 1.2~1.4% 인하했다.
올해 1월에도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주요 손보사들은 보험료를 2~2.5% 추가 인하한 바 있다. 당시 손보사들은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고통 분담 차원에서 인하를 결정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작년에는 물가 상승이 심상치 않아 이에 대응하기 위해 보험사가 화답하는 형식이었다"라며 "이번에는 상생금융이 화두가 됐다. 자동차보험료 손해율이 개선되고 있는 추이고 보험료 인하 여력이 있으면 인하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안정세에 접어들었다는 것도 금융당국의 보험료 인하 압박에 힘을 실어준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삼성화재·현대해상·KB손해보험·DB손해보험·메리츠화재 등 5개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78.3%로 통상 적정 손해율인 80%를 밑돌았다.
우선 금융당국은 보험사에게 이달 말까지 인하 계획과 구체적인 인하 폭에 대해 입장을 정리해 달라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인하할 계획이 있는지 여부와 어느 정도의 인하 폭을 가져갈 것인지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이번 달까지 보험사의 입장을 듣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당국 차원의 상생금융 압박에 보험사들은 서로 보험료 인하 눈치싸움을 하면서 전전긍긍하는 모양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료는 어느 한 보험사가 내리면 다른 보험사에서 대응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특정 보험사가 섣불리 언급하기 힘들 것"이라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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