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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카드업계 새원동력 '외국인 관광객' 될까?

마땅한 수익 방안 없어...데이터 사업은 '미래 먹거리'
3분기 운수업 카드승인금액 2분기 대비100억원↑ 그쳐

카드업계가 새로운 마케팅 대상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눈여겨보고 있다. 해외로 나가는 내국인의 수요가 한계점에 왔다는 판단에서다./뉴시스

카드업계의 새로운 마케팅 대상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떠오르고 있다. 해외로 나가는 내국인 수요가 한계에 도달했다는 판단에서다. 엔데믹 이후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난 것도 하나의 이유다.

 

14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3분기 운수업 카드승인금액은 4조7300억원이다. 지난해 동기 대비 30.9% 상승했다. 지난해 하반기 엔데믹 이후 하늘길이 열리면서 해외여행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영향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관련 수요 증가세가 꺾일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지난 2분기(4조7200억원) 운수업 카드승인금액은 1분기(4조4400억원) 대비 2800억원 증가했지만 3분기에는 100억원 오르는 데 그쳤다.

 

카드업계는 외국인 관광객 확보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올해 관련 시장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어서다. 청소, 여행사, 여행보조 서비스 등을 포함하고 있는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의 카드승인금액이 매 분기 1000억원 가까이 증가했다. 3분기 사업지원 서비스업의 카드승인금액은 1조3500억원이다. 지난 2분기(1조2700억원) 대비 800억원 증가했으며 1분기(1조1000억원)와 비교하면 2500억원 늘었다.

 

새 고객맞이와 함께 국내 시장의 마케팅 방식을 변경할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린다. 카드업계는 지난해를 시작으로 항공 관련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및 환전 특화 카드를 출시하는 아웃바운드마케팅을 단행했다. 한동안 신상품을 대거 출시한 만큼 기존 상품에 계절 특수를 적용하는 제휴마케팅에 중점을 둘 전망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신상품 출시에 최소 6~12개월이 걸린다. 카드업계의 특성상 소비자들에게 매번 새 상품을 권할 수는 없다"면서 "기존 상품에 최신 소비 유행을 적용해 혜택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국인 관광객 공략을 두고 회의적인 반응도 나온다. 관광객의 소비 데이터 확보 이외에 마땅한 수익창구가 없어서다. 신용판매를 확대하는 방안만 놓고 보면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 빈도가 높은 가맹점과의 제휴를 통해 결제 수수료를 받는 것이 유일하다.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패턴 변화 또한 악재다. 전체 여행객의 32.4%를 차지하는 중국과 대만발 관광객이 모바일 페이 사용에 익숙해진 만큼 카드 수수료마저 기대할 수 없다.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은 109만8034명이다. 국적별로 살펴보면 ▲중국(26만3940명) ▲일본(25만102명) ▲미국(9만6925명) ▲대만(9만2411명) 순이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데이터 사업은 단기간에 수익을 내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닌 디지털전환 및 수익 창구 다변화의 일환이다"라며 "외국인 관광객 유입이 늘고 있지만 뾰족한 공략 방안이 없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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