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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에 발빠르게 뛰어다니는 유통업계...구전효과가 최고

오는 28일 '2030 세계 박람회(엑스포)'개최지 선정을 앞두고 부산 유치를 위한 막판 총력전이 펼쳐지고 있다. 특히 식품, 백화점, 대형마트 등 국내 유통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백화점, 대형마트 등 국내 유통기업들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부산 엑스포 응원메시지를 전달하고 나섰다.

 

구전효과가 뛰어난 국내 소비자들의 강점을 내세워 부산 유치 분위기를 고조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롯데가 가장 적극적이다.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부산엑스포 유치를 기원하며 '롯데 빼빼로와 함께 부산엑스포 유치를 응원해주세요' 댓글 이벤트를 오는 24일까지 진행한다. /사진=롯데웰푸드

롯데는 유통 관련 전 계열사가 부산 유치 염원에 뛰어들었다.

 

구체적으로 롯데웰푸드는 부산엑스포 유치를 기원하며 '롯데 빼빼로와 함께 부산엑스포 유치를 응원해주세요' 댓글 이벤트를 오는 24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롯데웰푸드의 공식 SNS 계정을 팔로우하고 댓글로 부산엑스포 유치 공식계정을 태그하고 응원 메시지를 달면 추첨을 통해 총 111명에게 빼빼로를 증정한다.

 

롯데 계열사인 세븐일레븐도 부산 엑스포 유치에 힘을 보탠다.

 

세븐일레븐은 보다 많은 고객들과 함께 부산 세계엑스포 유치를 응원하기 위해 11월 중 고객이 편의점을 가장 많이 찾고 붐비는 빼빼로데이 시즌에 맞춰 부산 세계엑스포 유치를 위한 응원 메시지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달 초 2030 부산 세계엑스포 유치 기원 메시지가 담긴 포스터를 전국 1만4000여점에 배포해 점포 외부에 부착토록 했다. 포스터에는 2030 부산 세계엑스포 유치를 기원하는 응원 문구와 부산 대표 캐릭터인 갈매기 '부기'가 손으로 하트를 그리고 있는 모습이 담겨있다.

 

롯데는 그룹차원에서도 부산 유치에 적극적인다.

 

실제 롯데는 영국 프리미어리그(EPL) 경기장에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기원 광고를 선보였다.

 

롯데는 'WORLD EXPO 2030 BUSAN, KOREA'와 'HIP KOREA! BUSAN IS READY' 등 부산 엑스포 유치 기원 메시지 광고를 운영한다.

 

황희찬 선수가 소속된 울버햄프턴 원더러스와 셰필드 유나이티드 경기에서 전광판을 통해 '월드 엑스포 2030 부산, 코리아'와 '힙 코리아, 부산 이즈 레디·부산은 준비됐다' 등의 메시지를 선보였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리버풀은 에버튼 등 영국 프리미어리그 인기 팀 11개 경기에서 부산 엑스포 유치 광고를 계속 선보일 계획이다.

 

실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해외출장 때마다 주요 인사들에게 부산 지지를 당부하는 등 부산 홍보맨을 자처하고 있다.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부산시가 손잡고 출시한 '부기케이크'. /SPC그룹

식품업계에서는 파리바게트가 색다른 방법으로 부산 유치를 기원한다. SPC그룹의 파리바게트는 부산시와 손잡고 신제품 케이크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에 나선다.

 

파리바게뜨는 부산시 마스코트인 '부기' 캐릭터를 활용한 '부기 케이크'를 한정 출시한다. 부산과 경남지역 소재 파리바게트 매장 400여곳에서만 판매될 예정이다. SPC와 부산시는 소비자 반응을 살펴본 후 향후 전국 판매까지 고려해보겠다는 계획이다. '부기' 케이크는 부산의 여름 바다에 빠진 부기를 모티브로 만든 초코 케이크다

 

신세계그룹은 전 계열사들을 총동원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엑스포 실사단 방문에 맞춰 부산 주요 사업장에 유치 기원 현수막을 설치했다.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 웨스틴조선 부산, 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아울렛, 이마트 해운대점 등 부산을 대표하는 명소로 꼽히는 그룹사 사업장에 현수막을 내걸어, 엑스포 유치 기원 홍보를 펼쳤다.

 

스타벅스는 지난 3월 서울과 부산 주요 점포에서 엑스포 유치 기원 서명 캠페인을 실시하고, 특별 제작한 기념 텀블러 500개를 선착순 증정했다. 또 3월 30일부터 4월 3일까지 서울 광화문 광장에 부산 엑스포 행사 부스를 설치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 활동을 펼쳤다.

 

SSG닷컴과 G마켓은 부산 엑스포 유치 배너를 게재하고,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온라인 홍보에 나섰다.

 

이밖에 전국의 스타필드, 이마트, 신세계면세점, 신세계센트럴시티에서는 대형 스크린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부산 엑스포 홍보 영상을 송출한 바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유통분야에서 홍보 파워는 국민들에게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특성상 구전 효과가 뛰어나다는 점을 캐치해 부산 유치 기원에 대한 부분을 국민들에게 우선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한 활동에 속력을 내고 있다"며 "이를 통해 부산엑스포와 유치까지 홍보될 수 있다. 이에 유통업계 수장들이 발빠르게 전세계 관계자들을 만나 지지를 호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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