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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클릭]파두, 지금이라도 시장과 소통에 적극 나서야

파두 충격이 쉬이 끝나지 않을 모양새다. 전일 소폭 반등했던 주가는 14일 다시 9.15% 곤두박질치며 1만7300원까지 떨어졌다. 한때 2조원을 넘어섰던 시가총액은 8000억원대로 쪼그라들었다. 파두는 전일 A4용지 5장 분량에 달하는 해명글을 공개했지만 투심은 하루 만에 차갑게 돌아섰다.

 

시총 1조5000억원의 대어로 화려하게 등장했던 파두였다. 상장 직후 네이버, 아마존 등과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알려지며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 그랬던 기업이 시장의 신뢰를 완전히 잃어버린 이유는 뭘까.

 

투자자들은 '소통의 실패'를 가장 큰 이유로 꼽는다. 무엇보다 화를 키운 건 기업이 매출 공백을 알고도 숨겼다는 의혹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부분이었다. 지난 8일 파두가 공개한 3분기 누적 매출은 고작 180억원, 상장 당시 제시한 예상 매출액의 15%도 달성하지 못했다. 특히 지난 2분기 국내 매출이 5천만원 수준이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충격이 더 컸다.

 

파두의 상장일은 8월7일, 이미 3분기 중반을 향해 가는 시점이었다. 일반적으로 상장사의 2분기 실적은 7월 말 공개되고, 반기보고서 역시 8월15일을 전후로 나온다. 회사는 해명글에서 "2분기에 기존 고객들의 발주가 취소됐으나 이는 단기적인 재고 조정이고 다시 구매가 재개되고 신규 고객들이 더해진다면 3, 4분기 실적이 달성되리라는 예상했다"고 했다.

 

상장 당시 경영진이 2분기 실적을 어느 정도는 인지했다는 얘기다. 하지만 파두는 기관투자자 수요 예측과 공식 IR이 진행되던 7월 말, 이 사실을 언급하지 않았다. 상장을 허용한 한국거래소와 주관사는 "기업이 밝히지 않는 이상 사실을 알 방법이 없다"고 했다. 그렇다면 투자자는 누구를 믿었어야 했던 걸까.

 

기업의 무성의한 대응도 분노를 키우고 있다. 실적 충격으로 파두 주가가 45% 급락할 동안 회사측 대응은 전무했다. 장문의 해명글을 낸 건 기관투자자 대상 IR 진행 후 4일이 지난 후였다. 파두는 법과 규정을 어기지 않았다고 항변하고 있지만, 시장과의 소통은 0점 수준의 행태를 보여줬다.

 

시장과의 소통 창구인 IR부서의 대응 역시 낙제점이다. 투자자 A씨는 반나절만에 겨우 연락이 닿은 파두 IR임원에게 어떻게 예상 매출액이 이렇게 빗나갈 수 있느냐 물었다고 했다. 그러자 "기업이 시장 상황을 모두 예측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는 반문이 돌아왔다.

 

A씨는 "회사의 위기 상황에서는 IR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데 담당자의 적반하장 태도가 화를 키웠다"며 "파두는 지금이라도 IR 담당자를 다시 채용해 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파두 IR 총괄임원은 반도체 기업인 S사와 L사를 거쳐왔다. 업계 한 관계자는 "그는 IR 전문가이기보단 반도체 전문가"라며 "이런 상황에서 시장과 소통할 수 있는 경험과 능력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평가했다.

 

금융당국은 파두가 상장 심사 당시 매출 공백 사실을 알고도 숨겼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진실은 밝혀질 것이다. 파두가 실제 법과 규정을 준수했음에도 충격을 이만큼 키웠다면 이는 IR을 등한시했기 때문이다. 꿈을 먹고 사는 이익미실현 기업에게 있어 시장과의 소통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이상 시장의 신뢰를 되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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