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트윈스가 29년만에 통합 우승을 달성하면서 LG그룹도 오랜 숙원을 해소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다. 럭키금성이 아닌 LG라는 이름도 야구단인 LG트윈스에서 먼저 썼을 만큼 LG그룹에서 야구단이 차지하는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LG트윈스가 우승을 달성할 수 있었던 데에는 구광모 LG그룹 회장의 경영 철학 영향을 무시하기 어렵다. 과감한 선택 집중으로 강팀으로 거듭났고, 결국 우승 트로피까지 거머쥐었다. '고객 만족'을 통해 팬들도 결집시켰다.
◆ 가을 야구 단골로
LG트윈스는 구 회장이 구단주로 취임한 2019년부터 승률 5할 이상을 지키며 우승을 노크해왔다. 이전에 승률 5할을 넘긴 것은 마지막 한국시리즈에 진출했던 2002년을 제외하고는 2013년과 2016년 두차례에 불과했다. 정규리그 순위도 4위 2번과 3위, 2위로 '가을 야구'로 불리는 플레이오프에 꾸준히 진출했다.
'프론트 야구'로 유명했던 LG트윈스지만, 구 회장이 구단 경영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는 않았다. 구 회장은 구단주로 취임하고도 당시 LG스포츠 사장이었던 이규홍 대표에 대행을 맡겼으며, 2021년에는 KBO 총재를 역임했을 만큼 야구 전문가로 꼽히는 희성그룹 구본능 회장을 구단주 대행으로 임명했다.
그러면서도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LG를 기준으로 LG스포츠 매출은 2018년에 50억원에서 2019년 85억원,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도 2020년에는 152억원, 2021년에는 136억원이었다. 프로야구 관람이 재개되면서 수익을 낼 수 있게된 2022년에서야 지원을 줄였다.
구 회장은 LG그룹에서도 '따뜻한 무관심'으로 '책임 경영' 체제를 확립한 바 있다. 구 회장은 계열사별 자율성을 중시해 연례 행사 등 특별한 사항을 제외하고는 경영에 개입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를 통해 계열사들이 자립 능력을 강화하며 위기 대처 능력을 크게 강화할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그러면서도 필요에 따라서는 과감한 전사적인 전략을 펼치기도 한다. 취임 직후 지주사에 만들었던 전장사업 총괄 조직이 대표적. LG그룹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미래 사업으로 거듭났다.
◆ 선택과 집중
LG트윈스가 강팀으로 자리매김한 데에는 '선택과 집중' 전략도 빼놓을 수 없다. 전폭적인 육성과 함께 과감한 트레이드와 기용을 이어가며 전력을 가다듬었다.
일단 투수진은 자체 육성에 집중했다. 임찬규 선수를 비롯해 고우석과 정우영, 이정용 선수 등이 LG트윈스로 프로 생활을 시작해 팀을 대표하는 투수로 성장했다.
수비진은 철저한 능력주의로 경쟁을 유도했다. 외야수인 김현수와 박해민 선수는 외부에서 FA로 영입, 대신 가능성을 보였던 홍창기 선수를 적극 기용하면서 1번타자를 육성하는데도 성공했다. 프랜차이즈 스타인 오지환 선수조차도 여러 선수들과 경쟁을 이어왔다.
과감하게 포기하기도 했다. 지난해 프랜차이즈 스타였던 외야수 채은성과 포수 유강남 선수를 FA로 보냈다. 외인 투수인 플럿코 선수가 부상으로 한국시리즈 진출이 불투명해지자 엔트리에서 제외하는 강수도 뒀다.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과감한 트레이드도 멈추지 않았다. 포수 박동원을 FA로 영입한데 이어, 시즌 중에는 '윈 나우'를 위해 유망주를 내주면서까지 최원태 투수를 불러들였다.
그러면서도 믿음은 잃지 않았다. 외인 투수인 켈리 선수가 시즌 초 다소 부진했음에도 꾸준히 기용하면서 결국 한국시리즈 우승을 만들었다.
구 회장이 LG그룹을 혁신한 전략과 같다. 구 회장은 취임 후 LG전자 휴대전화를 만드는 MC사업본부를 철수하면서, 대신 로보스타를 인수하는 등 과감한 인수 합병에도 나섰다. 일찌감치 초거대 AI인 엑사원을 공개하며 국내 AI 산업 가능성을 보여준 LG AI연구원을 만들고 육성한 것도 구 회장의 대표적인 성과다.
◆ 다시 늘어나는 '팬'
LG트윈스는 구 회장 취임 후 팬 만족도를 더욱 높인 것으로도 잘 알려져있다. 앞서 LG트윈스를 대표하는 선수 중 하나인 차명석 단장을 선임하고 오랫동안 팀을 떠났던 이상훈 선수를 코치로 기용하는 등 팬들의 염원을 이뤘던 상황, 구 회장 취임 후에는 이런 전략을 더욱 가속화하며 떠나있던 팬들까지 다시 결집시켰다.
실패로 끝나긴 했지만, LG트윈스 '레전드'로 꼽히는 류지현 코치를 감독으로 기용하는 등 스태프 운영에서 팬 의견을 적극 수용했다. 이종범이나 이호준 코치 등 외부에서도 능력만 있다면 적극 영입했다.
특히 '검니폼' 부활은 LG트윈스 팬들 사이에서는 '신의 한수'로 꼽힌다. 검니폼은 검은색 유니폼을 가리키는 말로, 원정 경기에 쓰이다가 2011년을 마지막으로 쓰이지 않았다. 그러나 구 회장 취임 후 2019년부터 다시 검니폼을 도입해 큰 인기를 누렸다.
그 밖에도 LG트윈스는 팬 의견을 적극 반영해 다양한 굿즈를 출시하고 '잔망 루피' 등 컬래버레이션도 늘렸다. 2019년 개막전에 1호 영구결번인 김용수 감독을 시구로 초대한 일도 여전히 회자된다.
구 회장은 이번 우승을 기념해 대규모 프로모션도 준비 중으로 알려졌다. LG전자가 특정 품목에 대해 29% 할인을 제공한다는 등 소문이 확대되는 가운데, LG는 여러가지 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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