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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천시 '명동 고기로 ' 골목브랜드 개발 사업 성료

제천시는 골목 정체성 확립을 위한 골목브랜드 '명동고기로'를 작년 12월에 개발하여, 2023년 상반기 골목상권 게이트 설치, 보행테마거리 조성, 야간경관 개선 사업 등의 시설조성과 메뉴개발, 운영교육 등의 컨설팅을 지원했다. 이에 올해 8월부터 10월까지 진행한 '제쳔 명동고기로 조성사업' 운영으로 외부 방문객 증가 효과를 톡톡히 봤다.

 

8월 운영을 시작한 명동 고기데이는 매주 금,토요일 오후6시30분~11시 명동고기로 9개 식당 앞 노상주차장에서 경관조명과 공연이 어우러진 야외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20회를 개최하는 동안 야외테이블과 각 점포 내부 좌석도 만석이 되는 효과를 봤다.

 

명동고기데이 운영 기간 각 점포의 매출은 지난 해 같은 기간보다 최소 30%에서 최대 110%까지 증가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분석시스템에 따르면 명동고기로의 일별 유동인구가 지난해 8월 818명에서 올해 2,986명으로 36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제천시는 내다 봤다.

 

또한 명동고기로 9개 점포를 대상으로 고객현황을 조사한 결과, 외부 관광객의 비중이 30%를 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명동고기로가 관광객이 즐겨 찾는 지역 먹거리 명소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성을 보여준 것이라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제천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명동고기로 활성화 기반이 마련되었다."며, "앞으로의 운영은 상인들 몫이며, 상인들이 지금과 같이 의기투합하여 적극적으로 골목활성화에 임한다면 본 사업이 종료되더라도 이와 같은 성황이 계속 유지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전했다.

 

한편 명동고기로 조성사업은 작년 7월 행정안전부 골목경제 회복지원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 시에서는 공모신청 당시부터 명확한 비전의 추진계획을 수립해왔다. 제천시는 명동고기로 조성사업을 당초 계획보다 2개월 단축해, 11개 단위사업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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