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가 글로벌 경기 둔화와 지속적인 원부자재 비용 상승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올 3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라면업체들은 국내에서 일부 제품에 대한 가격을 인하했지만 해외에서 'K-푸드'의 인기에 힘입어 매출이 늘어났다. 농심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8559억원, 영업이익 557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03.9%, 5.3% 증가한 수치다. 3분기 출시한 먹태깡, 신라면더레드 등 신제품이 인기몰이하면서 매출을 견인했다. 특히 영업이익 가운데 50% 이상을 해외에서 거뒀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같은 기간 삼양식품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5% 상승한 3352억원, 영업이익은 124.7% 오른 434억원을 기록했다. 오뚜기의 매출은 9087억원, 영업이익은 8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6%, 87.6% 늘었다. 케챂, 마요네스 등 전통적인 1등 제품 및 오뚜기밥, 컵밥 등 HMR의 주요 제품 매출의 호조와 해외법인 등 매출증가, 원가율 개선 효과 등이 꼽혔다.
대상은 조미료, 장류, 신선식품 등 사업의 효율성 확대와 원가절감, 판촉자원 효율화로 수익을 개선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대상은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1조123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1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3% 늘었다.
풀무원은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74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219억원으로 지난해보다 55.2% 증가했다. 국내사업은 식품서비스유통사업이 급식, 컨세션, 휴게소 신규 수주 및 재계약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주도했다고 설명했다.
식품업체들은 이처럼 호실적을 기록했음에도 속내가 복잡하다. 기업이 원재료 가격 상승을 이유로 과도하게 가격을 올려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그리드플레이션'(Greedflation)의 주범으로 지목당할까 우려해서다.
지난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여파로 급등했던 국제 곡물 가격이 안정세를 되찾았지만, 제품 가격에는 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식품 업체들은 소맥분, 팜유 등 일부 원자재 가격은 내리고 있으나 다른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어 제품 가격을 쉽게 내릴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6개월∼1년 단위로 계약하는 원재료 구매 구조 특성상 당장 국제 곡물가격 등이 안정을 보여도 실제 실적에 반영되는 데는 시차가 발생한다고도 덧붙였다.
식품업계가 고물가 상황에서 반사이익을 얻는 것은 급등한 외식가격 탓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외식비가 뛰면서 상대적으로 가공식품이 대체재로 꼽힌다는 의미다.
한 관계자는 "외식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해 오히려 집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가공식품의 가격 경쟁력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지난 2년간의 가격 인상 사이클이 마무리되고, 소비자들도 필수소비재에 대한 가격 저항이 점진적으로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식품 중에서도 필수재 성격을 갖는 제품은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급격히 떨어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