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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먹거리 찾은 보험사, "헬스케어가 대세"

보험사, 미래 먹거리...헬스케어 선점 경쟁
삼성화재·KB손보, 자사 플랫폼 서비스 고도화
업계 "의료법 위반 우려...사업 확장 한계"

헬스케어는 보험사들의 미래 먹거리로 평가받고 있다./유토이미지

보험사들이 '헬스케어'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래 먹거리로 평가받고 있어서다. 헬스케어 서비스는 질병 치료를 넘어 질병 예방·관리, 건강관리·증진 서비스 등으로 확장된 개념이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보험사 가운데 삼성화재와 KB손해보험은 헬스케어 시장 선도를 위한 관련 서비스 고도화에 적극적이다.

 

삼성화재는 자사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애니핏' 서비스 확장으로 고객 선점에 나서고 있다. 특히 홍원학 삼성화재 사장의 '디지털화' 선언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역량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홍 사장은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2022년은 디지털화 원년이었다면 2023년에는 디지털화를 가속하는 실행의 단계"라며 "영업에서 보상에 이르기까지 업무 프로세스상 가능한 모든 부문을 디지털화하겠다"고 밝혔다.

 

홍 사장의 의지에 삼성화재는 지난 2018년 출시한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애니핏을 '애니핏 2.0', '애니핏플러스' 등으로 개편하면서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있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헬스케어를 통해 업종을 늘리고 특히 젊은층에게 어필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헬스케어에 관심을 갖고 타 보험사 대비 미리 준비를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KB손해보험은 이미 내년 사업계획에 헬스케어 사업 고도화를 포함했다. 헬스케어 서비스와 관련한 콘텐츠부터 플랫폼 역량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김기환 KB손해보험 사장은 임기 중 KB헬스케어를 자회사로 설립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헬스케어는 지난해 하반기 금융회사 최초로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인증 마크를 획득하기도 했다.

 

특히 KB손해보험은 KB금융그룹 내 임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는 건강관리 플랫폼 'KB오케어'를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로 일반 고객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다.

 

KB오케어는 기존 B2B 서비스와 차별화한 일반 소비자 맞춤형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올해 12월 말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인 상황"이라며 "기존 B2B로 선보였던 서비스와 조금 다른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험사들이 헬스케어 서비스 고도화에 나서고 있지만 규제와 공공의료데이터 활용이 막혀 시장 확장에 한계가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보험업계는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공공의료데이터를 개방하고 관련 의료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보험사가 헬스케어 사업을 영위하는데 여러 가지 애로사항들이 있다"며 "의사나 약사의 고유영역인 부분들은 의료법 위반 소지가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살피다보니 사업에 제약이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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