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은 20일 현대해상에 대해 향후 연말 계리적 가정 조정 이후 개선된 예실차 손익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3만7000원을 유지했다.
설용진 SK증권 연구원은 "상반기 현대해상의 가장 큰 부담요인인 예실차 손실은 소아과 대란 등으로 어린이보험 관련 3·4세대 실손 클레임이 증가한데 기인한다"며 "계절성이 반영된 예상 보험금, 축소된 클레임 등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했다. 과거 부담요인이었던 구세대 실손은 지속적인 요율 갱신 등을 통해 부담이 축소된 상황이다.
현대해상의 올해 3분기 별도 당기순이익은 2894억원(전년 동기 대비 +21%)이다. 예실차 손실은 493억원으로 상반기 대비 축소됐고, 손실계약 환입 등이 발생함에 따라 보험손익이 3388억원(전년 동기 대비+24%)으로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 투자손익의 경우 공정가치측정(FVPL) 평가손실 및 가이드라인 적용에 따른 보험금융비용 등 영향으로 563억원(전년 동기 대비-12%)을 기록했다.
다만 신계약의 경우, 경쟁사 대비 둔화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설 연구원은 "현대해상의 보장성 인 보험 월납보험료는 123억원(직전 분기 대비 +2.8%)으로 삼성(직전 분기 대비 +23%),DB(직전 분기 대비 +13%) 대비 상승 폭이 다소 낮았는데 언더라이팅 강화 등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며 "향후 가정 관리 등 측면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2024년 당기순이익은 1조283억원(전년 동기대비 +4.7%), 순이익은 1조283억원(전년 동기 대비 +4.7%)을 추정했다. 그는 "경쟁사 대비 낮은 K-ICS 비율 등 감안해 배당성향을 약 17%로 가정하더라도 올해 주당배당금(DPS)은 2180원(배당수익률 7.1%)을 예상한다"며 "경쟁사와 밸류에이션 갭(2023년 PBR 삼성 0.77x, DB 0.65x) 감안했을 때 불확실성 완화에 따른 턴어라운드 관점에 가장 부합하는 손해보험사라고 판단하며, 최선호주로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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