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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킥보드 안전성↑' 더스윙, 최고속도 20% 가량 낮춰

서울의 한 도심 거리에 놓여져 사용자를 기다리는 전동킥보드 모습/뉴시스 제공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전동 킥보드가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이에 대한 부작용을 막기 위한 대응 방만 마련에 속도가 붙고 있다. 전동 킥보드는 사고 발생시 뇌 손상 등 중상 이상의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공유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더스윙은 전국 모든 전동킥보드 8만대에 대해 최고속도를 기존 25km/h에서 20km/h로 20%가량 낮춘다. 더스윙은 안전성을 높이며 업계에 대한 인식 전환을 하자는 취지로 전국 각지 파트너 사업자들과 함께 이번 결정을 내렸다고 20일 밝혔다. 법적으로 최대 25km/h 속도를 낼 수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는 인도에서 보행자 대비 빠른 속도감으로, 차도에선 자동차 대비 작은 크기로 인해 상호간 안전문제가 지속 제기됐다.

 

더스윙은 20% 속도저감을 통해 안전성을 올리겠다는 복안이다. 이는 다음달까지 지역별로 순차 적용된다. 지난 2월부터 스윙 앱을 통해 15·20·25 km/h로 최고속도에 차등을 둔 주행모드를 운영해온 결과, 전체 이용 건수의 70%가 15~20km/h로 주행(에코모드·스탠다드모드)했으며, 사고율은 0.00089%로 나타났다. 스윙 앱의 모든 전동킥보드에 해당 최고속도를 도입시, 사고율은 더욱 낮아질 전망이다.

 

전동킥보드 관련 각국 제도 현황

김형산 더스윙 대표는 "가벼운 차체와 성능 미비, 생소한 이동수단에 대한 운전 미숙 등 요인으로 인해 전동킥보드 사고는 운영 초기에 더 많았다"며 "이용자 운전경험과 안전의식 변화 등으로 규모 대비 크게 줄어든 사고율에 주목해야 하며, 이를 더 낮추기 위해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선제적으로 속도를 줄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더스윙은 전동킥보드, 전기 자전거/스쿠터를 합쳐 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10만 대의 모빌리티 기기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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