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금융감독원은 21일 올해 금융소비자 보호 실태평가 대상인 22개사에 대해 종합등급이 '양호'가 4개사, '보통' 18개사라고 밝혔다. '미흡' 이하 등급은 없었다.
금감원은 금융사들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매년 소비자보호 실태를 평가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내부통제체계 구축 현황과 함께 상품개발·판매·판매후 등 각 단계별 소비자보호 준수사항 등을 평가한다.
'양호' 등급은 농협은행과 미래에셋증권, 우리카드, DB손해보험 등이다. '보통' 등급은 ▲은행(전북·중소기업·한국SC) ▲생명보험사(교보·미래에셋·신한라이프·KB라이프·푸본현대) ▲손해보험사(롯데·메리츠·악사) ▲카드/여전사(삼성카드·하나캐피탈) ▲증권(KB·하나) ▲저축은행(애큐온·웰컴·KB) 등이다.
업권별로는 은행업권의 경우 금융상품 개발과 판매단계시 준수절차 항목 등 대부분 항목에서 다른 업권 대비 양호하게 운영되고 있었다.
보험업권의 경우 생보업권은 민원건수가 2년 연속 감소했지만 손보업권은 실손보험금 관련 민원 등이 크게 증가해 계량부문에서 전체 업권 중 가장 저조한 평가를 받았다.
증권업권의 경우 전년에는 계량부문에서 기업공개(IPO) 전산장애 등에 따른 민원 급증으로 대부분 '보통' 등급으로 평가됐지만 올해는 유사사례가 발생하지 않아 양호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카드·여전 및 저축은행 업권의 경우 회사 규모가 크지 않아 소비자보호에 대한 조직 및 인력이 부족해 다른 업권 대비 소비자보호 체계 등이 다소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금감원은 앞으로 비계량부문이 '미흡' 등급인 하나캐피탈에 대해 경영진 면담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이후 3년 주기제 마무리에 따른 운영방안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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