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경영 20년' 기자간담회 갖고 소회·계획 등 밝혀
작년 7월부터 '주 4일제'…직원 만족도·매출 동반 상승
휴넷의 '행복경영'이 20주년을 맞은 가운데 회사가 도입한 '주 4일 근무제'로 직원 만족도가 올라가고 덩달아 회사 매출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영탁 휴넷 대표(사진)는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가진 '행복경영 20년' 기자간담회에서 "창업 이후 경영을 새롭게 공부하며 2003년에 '행복경영'을 만들었다"면서 "행복경영을 공부하며 접했던 훌륭한 지식을 주변인들과 나누자는 생각으로 매일 '행복한 경영이야기' 뉴스레터를 보낸 것이 20년이 됐다"고 소회를 전했다.
조 대표는 20년간 지속해 온 '행복한 경영 이야기'의 끝인사를 전하기위해 앞서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20년간 4000시간을 들여 4000여 권의 책에서 가려 뽑은 40000여개의 컨텐츠로 여러분과 함께 했다"면서 "행복한 경영이야기는 이제 막을 내리지만 '모두가 행복하게 성공하는 세상'을 위해 제가 해야 할 일은 계속하겠다"고 덧붙였다.
휴넷은 그동안 쌓아온 4000여 개의 컨텐츠를 정리한 '촌철활인 전집'(총 12권)도 한정판으로 1000권을 발행하기도 했다.
휴넷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해 7월부터 매주 금요일이 휴무인 '주 4일제'를 운영하고 있다.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도입한 일부 기업들과 달리 연차 소진, 급여 삭감 등이 없는 온전한 주 4일제다. 휴넷은 '100% 월급 받고, 80% 근무 시간으로, 100% 성과를 낸다'는 '100-80-100'을 강조하며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휴넷 인재경영실 문주희 실장은 "주 4일제에 대한 직원 만족도는 93.5%를 기록했다. 주 4일제 시행 1년이 지난 시점에서 같은 기간과 비교해 채용 경쟁률은 3배 오르고 매출은 20% 상승했다"며 "주 4일제는 생산성 향상의 도구이자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다.
휴넷은 이외에 직원연금제도, 안식휴가, 독서경영, 직원 학습플랫폼, 시차출퇴근제 등을 시행하는 등 '행복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의 목적을 '이익 극대화'가 아닌 직원, 고객, 사회,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행복 극대화를 최우선 원칙으로 한 결과이자 여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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