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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전기/전자

"팔고나면 끝?" 해외 전자기업, AS 배짱에도 방법 없다

서울 종로구 LG전자 서비스센터에서 서비스를 받는 소비자의 모습. LG전자는 2021년 하반기부터 모바일 사업을 철수한 후에도 최종 제조일로부터 4년간 A/S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수입 IT 브랜드가 여전히 수준 낮은 사후 서비스(AS)로 소비자 불만을 사고 있다. AS에 대한 법적 강제성이 없는 탓에 '배짱' 영업을 멈추지 않는 것이라는 지적이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 1년간 영국 다이슨에 대한 불만 신고 건수가 864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전체 신고 건수(518건)를 벌써 뛰어넘은 것. 이 중 AS 불만만 538건에 달했다.

 

연맹은 다이슨이 소비자 수리 부품을 확보하지 못하는 등 AS 역량을 갖추지 않았음은 물론, 리퍼 제품 교체 약속도 이행하지 않고 시간을 끌다가 일방적으로 사후 관리 정책을 변경해 재구매를 유도하는 등 소비자 불만을 샀다며, 소비자기본법 시행령을 지키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다이슨 관계자는 "리퍼 제품 수급이 완료돼 처리하고 있다. AS 서비스와 관련해 불편을 겪은 고객들에게 사과드린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제8조2항 일반적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기업은 상품을 판매한 후 수리를 해야할 의무가 있고, 수리가 지체되는 불가피한 사유를 소비자에 알려야 한다. 수리 의뢰일로부터 1개월 후에도 인도하지 못할 경우 품질보증기간일 때는 같은 상품으로 교환하거나 환급하고, 품질보증기간이 지났을 때는 구입가를 기준으로 정액 감가상각하고 남은 금액에 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정하는 일정금액을 더해서 환급해야 한다.

 

문제는 해당 법률에 따라 소비자와 기업 간 분쟁에 조정절차를 거치는 기관인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가 중재에 나서도 권고만 내릴 수 있을뿐 강제 조치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때문에 IT업계 '배짱'영업은 만연한 상태다. 특히 해외기업과 브랜드 상품의 점유율이 높을수록 A/S 관련 문제가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메트로신문이 취재한 결과 미국 컴퓨터 주변기기 업체인 C 키보드를 구입한 A 씨는 AS 자판에서 이상음이 나는 오류를 겪었지만 센터에서 정상 판정을 하고 블랙컨슈머 취급을 받았다.

 

A씨는 "선심쓰듯 제품을 바꿔 주겠다고 하는데, 키보드 영상을 본 모두가 이상하다고 말했다"며 "직구로 저렴히 산 후 고장나면 버린단 마음으로 쓰라는 데 정상이 아니다. 다시는 안 살 것"이라고 밝혔다.

 

지나치게 수리기간이 길어지면서 서비스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다. 대만 노트북 브랜드 A사 사용자 카페에서 B씨는 구입한지 4개월만에 제품 수리를 맡겼다가 자재 수급이 안 된다며 보름이 지체됐고, 결국 본사 후송까지 거절 당했다며 서비스를 포기했다는 글을 올렸다. B씨는 글을 게시한 다음날 자재를 할당 받았다는 연락을 받고 허무하다는 글을 새로 올리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 새로 진출한 회사가 국내 시장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AS 품질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봤다. 현지 네트워크가 부족한 상황에서 부품과 자재 수급이 쉽지 않고 법률과 규제 파악에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 진출한지 오래된 브랜드는 AS 비용 절감과 경영상 문제를 원인으로 봐야 한다며, 이를 소비자가 감내하면 안된다는 입장을 전했다.

 

수입 IT 브랜드가 국내 진출 단계에서부터 책임을 회피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데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비판도 설득력이 높다. 국내 지사를 수익만 챙기고 문제가 생기면 쉽게 폐업할 수 있는 '유한회사' 형태로 설립하는 게 대표적인 예. 많은 브랜드가 국내에 진출하면서도 지사를 세우지 않고 유통사와 계약하는 형태다.

 

다이슨코리아는 물론 애플코리아와 최근 설립한 중국 티씨엘일렉트로닉스코리아 등이 모두 유한회사다. 샤오미를 비롯해 여러 브랜드는 국내 지사도 없이 유통사와 계약하는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 IT 업체 대부분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유한회사를 만들거나 유통 계약만 체결해 책임을 최소화하는 방식을 쓴다"라며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AS 품질을 높이는 투자는 뒷전일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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