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눈부신 실적에도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이던 현대차와 기아가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자동차 수요 둔화 우려 등으로 저평가 구간에 오래 머물렀던 만큼 상승 여력은 여전히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는 각각 7.83%, 8.06%씩 상승했다. 두 종목에는 외국인들의 매수세도 유입되고 있다. 주가가 상승세를 타던 14일부터 21일까지 외국인들은 현대차를 총 201억원 순매수했다. 기아에서도 14일부터 뚜렷한 상승 흐름이 나타나면서 동일 기간 1446억원을 순매수했다. 주가가 4.22% 가량 급등했던 15일에는 당일에만 기아를 200억원 가량 사들였다.
두 기업은 올해 자동차 산업 '피크아웃(정점 통과)' 우려에도 역대급 실적을 달성하면서 주목받았다. 이날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 중 기부금 내역을 공시한 264곳을 대상으로 3분기 누적 기부금을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현대차(1362억원)와 기아(736억원)는 기부금 출연을 가장 많이 늘리면서 삼성전자(433억원)까지 압도적으로 제쳤다. 현대차와 기아의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0.4%(11조6524억원), 98.4%(9조1421억원)씩 급증했다.
하지만 현대차·기아는 호실적에도 다소 고요한 주가 흐름을 보여왔다. 연초부터 지난 13일까지 현대차는 14.5%, 기아 29.8% 상승했다. 주가 상승 구간에 진입한 현재 주가도 실적 대비 낮은 주가로 평가된다. 실제로 두 기업의 주가 밸류에이션은 저점에 속한다. 22일 기준 현대차의 PER(주가수익비율)은 6.42배이며, 기아도 6.16배에 그친다. 이외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종목인 LG에너지솔루션(133.55배), 포스코홀딩스(11.35배), SK하이닉스(11.36배) 등과 비교해도 낮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전기차 시대에 레거시(범용) 업체의 불리함을 감안해도 PER 3배, 4배는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며 "특히 현대차·기아는 전기차 투자증가에도 매 분기 2조~3조원씩 현금이 축적되고 있는 만큼 추가 주주환원 정책을 기대할 수 있고, 동반투자가 필요한 밸류체인에 대해 적정 수익성(OPM 5~8%)을 유지시켜 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문용권 신영증권 연구원도 현대차에 대해서는 "현 주가가 주당순자산비율(PBR) 0.5배에 불과한만큼 밸류에이션 부담이 없어 주가 하락 여력이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분석했고, 기아는 "현 주가가 PER 4배(21일 보고서 기준), 배당수익률 7%에 해당하는 만큼 중장기 관점에서 주가 상승 여력이 존재한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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