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기술로 취약계층 수천명 건강을 지켰다.
SK텔레콤은 AI안부확인서비스를 론칭한지 1년, 의미있는 성과를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AI안부확인 서비스는 '누구 비즈콜'을 기반으로 만든 서비스다. 고독사 위험가구와 1인 시니어 가구등에 적용해 주1회 안부를 확인하는 전화를 한다. 2022년 10월부터 시작해 1년을 맞이했다.
SKT는 서울 22개구와 인천광역시 10개 구군 , 그리고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산하 24개 수행기관 등 전국 주요 100여개 지자체 및 기관과 협약해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SKT는 그동안 누적 10만538명에 약 176만건 AI안부서비스를 제공했다. AI콜을 통해 '보일러 고장'과 '쓰레기 봉투 부족' 등 취약계층 복지서비스 요청 6780건을 지자체에 전달하는 성과도 거뒀다.
특히 '아프다'나 '힘들다'는 위험 발화를 한 4063명에는 행복커넥트 전문 상담사를 연결해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도 했다. 위급 대상자로 분류된 28명에는 병원 동행 서비스를 연계하고 치료를 지원했다.
실제로 서울 동작구에 거주하는 김 모씨는 AI안부전화에 아프지만 무서워 병원에 가지 못한다고 답했고, SKT에서는 병원 동행 서비스를 안내하고 적기에 치료를 제공할 수 있었다.
아울러 SKT는 경기북부경찰청, 장애인고용공단,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등의 기관과도 AI콜을 활용한 협력을 지속해 효율적인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 특히, 경기북부경찰청은 SKT '누구 비즈콜'을 경찰 치안서비스에 도입하여 AI콜로 범죄 피해자의 안전 여부를 묻고 안전조치 제도를 안내하는 '폴-케어콜(Pol-carecall)'을 제공 중이다.
SKT는 AI콜의 API를 한국전력의 AI안부든든서비스, 경기 똑 D 플랫폼 등 외부 플랫폼과 연동하고 있다. API 연동은 자동으로 통화 대상자를 추출하고 전화를 발신하는 것은 물론 자동으로 통화 결과까지 요약해 업무 효율성 제고를 돕고 있다.
SKT는 연내 AI안부확인서비스에 SKT의 자체 LLM 모델인 '에이닷엑스(A.X)'를 탑재하고, 다양한 ESG 사회안전망 영역에서 AI콜을 통해 기여할 수 있도록 고도화 할 예정이다.
SKT 유영미 NUGU 담당은 "AI안부확인서비스를 통해 AI콜이 우리 사회의 사각지대에 도움의 손길이 될 수 있음을 느꼈다"며, "SKT가 보유한 AI와 ICT 역량을 고도화하며 사회 안전망 구축에 지속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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