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1년뒤 물가를 전망하는 기대인플레이션이 정체됐다. 전기·가스요금 등 공공요금이 인상해 물가가 또다시 높아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인플레이션이 좀처럼 꺾이지 않으면서 3% 대의 물가흐름이 예상보다 오래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023년 1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기대인플레이션율은 한달 전과 같은 3.4%를 기록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공공요금이 64.6%로 가장 높았고, 농축수산물(39.4%), 석유류제품(37.9%) 순이었다.
기대인플레이션은 자기 예언적인 특성이 있어 중앙은행과 정책당국이 예의주시하는 물가지표다. 근로자가 앞으로 물가상승을 예상하면 기업에 임금 인상을 요구할 수 있고, 기업은 임금을 비롯 한 비용인상분을 제품가격에 반영해 실제 물가상승 압력을 받게 된다.
11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월대비 0.9 포인트(p) 하락한 97.2로 조사됐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7월 103.2에서 8월 103.1, 9월 99.7, 10월 98.1로 떨어지면서 4개월 연속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 지표다. 100보다 크면 이 기간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인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현재생활형편(87·-1p), 소비지출전망(111·-2p), 현재경기판단(62·-2p) 등 3개가 내렸다. 단 향후경기전망(72·+2p)은 소폭 오르며 4개월 만에 상승 전환했다. 생활형편전망(90)과 가계수입전망(98)은 전월과 같았다.
황희진 통계조사팀장은 "미국의 추가 긴축 기대감이 축소되고 수출경기 가 회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물가, 고금리로 인한 내수부진이 지속되면서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했다"고 말했다.
여타 소비자동향지수를 항목별로 보면 소비지출전망지수는 111로 외식비(-2p), 여행비(-2p), 교양·오락·문화비(-2p) 등을 중심으로 2p 하락했다. 물가가 높아지며 소비여력이 둔화된 영향이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한달전보다 6p 하락한 102를 기록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1년뒤 집값이 오를지, 내릴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판단을 표현한 지수다. 100보다 크면 집값 상승 전망이 하락 전망보다 우세함을 의미한다.
황 팀장은 "전국 주택매매가격 상승세가 둔화하고 거래량도 부진한 가운데, 대출 금리가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주택가격전망지수가 하락했다"고 말했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미국의 물가 상승률이 둔화하면서 기준금리 인상 종료 기대감이 확산된 영향으로 9p 하락한 119를 나타냈다. 이 지수는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100을 웃돈다.
물가수준전망지수는 149로 2p 하락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다소 확대됐지만 국제유가가 안정됐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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