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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10월 유통업체 매출 온라인 쏠림… 대형마트·백화점 매출 감소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 15.3조원… 전년 동월 대비 6.4% 증가
오프라인(+0.5%) '주춤', 온라인(+12.6%) '껑충'
대형마트·백화점 매출 각각 4.1%, 2.6% 감소

2022년과 2023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업태별 매출 현황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지난달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반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매출이 감소하는 등 오프라인 매출은 주춤했다.

 

소비자 물가 상승 여파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용량 온라인 품목 매출이 증가했으나, 전년대비 온화한 기온 영향으로 오프라인 의류·패션 부문 매출은 크게 줄었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15조3000억원으로 집계돼, 전년 동월(14.4조원) 대비 6.4% 증가를 기록했다. 오프라인 매출이 0.5% 증가로 주춤했으나, 온라인 매출이 12.6% 증가하며 전체 매출이 상승해 희비가 엇갈렸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을 보면, 편의점(+6.8%), 준대규모점포(SSM, +3.1%) 매출은 증가했지만, 매출 비중이 큰 대형마트(-4.1%), 백화점(-2.6%) 매출이 크게 감소했다. 청소·세탁용품, 욕실·주방용품, 침구류 등 생활용품 구매가 온라인으로 옮겨갔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대형마트는 가정/생활(-5.6%), 가전/문화(-1.5%) 등에서 매출이 하락했고, 전년 대비 온화한 기온으로 이너웨어 등 잡화(-10.5%) 판매가 저조했다.

 

백화점 역시 전년대비 온화한 날씨로 남성의류(-9.4%), 아동/스포츠(-4.5%), 여성정장(-4.0%) 등 의류·패션 부문이 부진하며, 여성캐주얼(+1.0%)을 제외한 전 품목 매출이 감소했다.

 

편의점은 근거리 소액 쇼핑 추세와 도시락·김밤·샌드위치 등 간편식 판매가 늘면서 즉석식품(+11.1%), 잡화(+7.0%) 등 전 품목이 호조세를 보였고, SSM은 일상용품(-4.0%)은 부진했지만, 가공식품(+4.0%), 신선/조리식품(+3.4%) 등 매출이 상승했다.

 

온라인 매출은 대용량 절약형 물품 판매가 늘면서, 화장품(+21.5%), 식품(+23.4%), 생활/가구(+16.9%) 등에서 매출이 상승했다. 다만 패션/의류(-3.7%), 스포츠(-4.1%) 등 판매는 부진했다.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백화점 3사, 대형마트 3사, 편의점 3사 등 오프라인 업체 13곳과 G마켓글로벌, 11번가, 쿠팡 등 온라인 업체 12곳 등 총 25개 온·오프라인 매출을 유통업체별 협회와 개별 유통업체를 통해 조사한 결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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