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병우 대구은행장, 12월 시중은행 전환 신청 계획 밝혀
빠르면 내년 1분기 내에 시중은행 전환 완료 전망도
전환 이후 '지역밀착 영업', '디지털 영업' 집중할 계획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이 가시화되면서 전환 이후 영업 전략에 관심이 쏠린다. 대구은행은 '지역밀착 은행', '디지털 은행'을 기치로 기존 시중은행과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니치 마켓(틈새시장)'을 겨냥할 전망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황병우 대구은행장은 지난 23일 대구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하반기 경제동향보고회에서 "12월 말 금융당국에 시중은행 전환 신청서 제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 계획을 언급했다. 심사 소요에 3개월을 예상했다.
대구은행에서는 12월 내 시중은행 전환 신청이 일차적인 계획일 뿐 아직 확정된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이르면 내년 1분기 중 시중은행 전환이 완료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정부와 금융당국이 지난 7월 '은행권 과점 해소'를 천명한 만큼, 은행권 과점 해소를 위한 '새로운 플레이어' 역할을 할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을 미룰 필요가 없다는 전망에서다.
금융권에서는 전환 이후 영업 전략에 관심이 쏠린다. 대구은행과 기존 시중은행의 체급차가 커 정면승부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올해 시중은행의 3분기 누적 이자이익은 평균 6조1870억원에 달한 반면, 같은 기간 대구은행의 이자이익은 18% 수준인 1조1072억원에 그쳤다.
영업점 수에서도 시중은행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평균 671개의 영업점을 보유한 반면, 대구은행은 241개의 영업점을 보유해 36% 수준에 그쳤다. 또한 대구은행의 영업점은 72%(183개)가 거점 지역인 대구·경북 지역에 집중됐다. 강원·전북·전남 지역에는 영업점이 없었다.
기존 시중은행과의 정면승부가 어려운 만큼, 대구은행은 '디지털 영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대구은행은 시중은행 전환 이후 자체 핀테크 육성 프로그램 '피움랩', '핀크', '뉴지스탁' 등 외부 핀테크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확보한 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 영업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스마트뱅킹 앱 'iM뱅크' 개선, 비대면 전용 상품 확대, 신규 핀테크 기술 개발 등을 통해 기존 은행과의 차별점을 만들어 디지털 영업을 확대하겠다는 것.
또한 대구은행은 기존의 중소기업 영업능력을 바탕으로 시중은행 이용이 어려운 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밀착 영업'도 늘릴 계획이다.
단독으로 여·수신 영업이 가능한 1인 지점장을 임명하는 'PRM(기업금융전문가)'시스템을 확대해, 영업점 설치 없이도 시중은행 이용이 어려운 지역 중소기업 현실에 맞는 '눈높이 영업'을 확대한다.
DGB대구은행 관계자는 "새롭게 지역에 진출하는 입장으로는 지역 내 인프라가 기존 은행보다 뒤쳐질 수밖에 없는 게 부분이 있다"며 "PRM 시스템을 통한 1인 지점장 제도 운영 등, 지역과의 관계에 집중한 틈새시장 영업을 적극적으로 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