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매년 올해의 '서울색'을 선정하고, 시내 주요 랜드마크 조명과 굿즈(기획상품)에 이를 활용키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시가 공개한 '2024 서울색'은 한강의 분홍빛 하늘에서 추출한 '스카이코랄'이다. 시가 지난 9월 28일~10월 5일 시민 1014명과 색채 전문가 45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시민이 생각하는 서울의 랜드마크'와 '2024년 서울에서 가장 자주 가고 싶은 장소' 모두 한강이 1위를 차지했다.
시는 시민이 한강에 가장 많이 방문하는 시간대는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오후 5~7시였으며, 특히 6~9월 기온이 높은 여름철 해질녘에 볼 수 있는 '핑크빛 노을' 검색량이 급증한 데서 착안해 첫 번째 올해의 서울색으로 스카이코랄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시민들은 11월 30일 일몰 후부터 ▲남산서울타워 ▲롯데월드타워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월드컵대교 ▲서울시청사 ▲세빛섬 ▲서울식물원 등에서 스카이코랄로 변한 서울빛 조명을 감상할 수 있다. 시는 도심 겨울 축제 '서울윈타 2023' 개막 전날인 내달 14일까지 매일 저녁 밤 8~10시 정각에 30초씩 '2024 서울색'을 표출할 예정이다. 향후 시는 스카이코랄 조명을 행주대교 등 한강 27개 교량, 삼성동 옥외광고물 자유표시 구역에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2024 서울색은 기업 협업 제품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노루페인트는 엽서 타입의 '서울 스탠다드 컬러북'을 제작하고 LG화학은 하지훈 작가와 함께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미니 소반을 선보인다. 화장품 브랜드 투힐미는 스카이코랄 립스틱을 출시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이 가진 매력은 너무나 다채로워 단 하나의 색으로 표현할 수 없어 해마다 변화하는 시민의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사를 담은 '서울색'을 개발해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밝고 매력적인 색상을 매개로 시민과 소통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해 매력이 넘치는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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