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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아침햇살' 마시고, '서울 핫도그' 먹고…베트남의 K-푸드 사랑

베트남 현지 마트에 아침햇살 제품이 진열돼있다. /웅진식품

베트남의 한류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호감이 한국 식품으로 이어지고 있다. 일찍이 베트남 현지에 진출한 일부 기업들은 유의미한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베트남은 1억명에 육박하는 인구와 높은 경제 성장률을 바탕으로 포스트차이나로 통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베트남은 향후 10년 내 중산층 소비자 계층이 3600만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체 인구 중 중산층 소비자 계층이 2000년에는 10% 미만이었으나 지난해 기준 40%까지 증가했으며, 오는 2030년에는 75%에 다다를 전망이다. 여기에 인구 중 절반가량이 40대 이하로 소비능력 성장세가 더욱 기대되는 상황이다.

 

베트남고객이 현지 오리온 스낵을 구매하고 있다/오리온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사랑받는 기업 중 하나다. 오리온 베트남은 올해 3분기 매출액 1176억원과 영업이익 219억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4%, 영업이익은 4.6% 늘어났다. 환율 효과에 따라 회계 수치상으로 해외 성장이 둔화된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해외 판매가 크게 부진하지 않으며 향후 현지 생산 라인 증설 등을 통해 해외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경쟁사 대비 우월한 제품경쟁력을 바탕으로 젤리와 쌀과자, 양산빵 등이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남은 4분기에 베트남 최대 명절인 '뗏'을 대비한 선물용 기획제품을 출시해 판매대를 선점하고 대량 구매 수요가 큰 B2B(기업 간 거래) 판매도 주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호치민과 하노이 공장의 증설을 착실히 추진해 장기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식품 회사 대상은 2016년 소시지 가공업체 '득 비엣'을 인수, 지난해 사명을 대상덕비엣주식회사로 변경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다. 대상덕비엣에서 판매하는 '서울 핫도그'를 비롯해 햄 슬라이스, 인스턴트 소시지 등은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2022년 현지인들이 사랑하는 베트남 식품'에 서울 핫도그가 2위에 이름을 올렸을 정도다.

 

대상은 상승세에 힘입어 베트남 육가공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소시지 본고장 독일에서 착안한 제품 2종을 새롭게 론칭, 베트남 내 종합식품회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대상덕비엣은 지난달 15일 베트남에 치즈 소시지, 부르겐부르스트 소시지 2종을 출시하고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

 

베트남 현지 마트에 아침햇살 제품이 진열돼있다. /웅진식품

이번 제품 출시로 대상덕비엣의 베트남 시장공략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지에 소시지 소비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데다 한국의 앞선 기술력과 위생관리 시스템 덕분에 선호도도 높다. 웅진식품의 대표 스테디셀러 '아침햇살'은 베트남에서 프리미엄 K-음료로 통한다.

 

베트남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500ml와 1.5L 페트병이다. 500ml 기준 2021년 756만 병, 2022년 1021만 병 판매되며 판매량이 90% 증가했고, 첫 수출이 시작된 2015년 약 120만 병을 판매한 것과 비교하면 10배 가까이 성장했다.

 

올해는 지난 9월까지 800만 병 이상 팔리며 2015년부터 현재까지 누적 7000만 병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중이다. 지난해 전체 판매량이 2021년 대비 135% 성장한데 이어 올해 9월까지 이미 지난 해의 판매량을 넘기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출시한 '아침햇살 흑미'도 관심을 모았다.

 

웅진식품 관계자는 "한류 확산에 따른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 상승과 건강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인식 및 식생활 변화가 영향을 미쳤다"며 "바쁜 생활 패턴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쌀 음료 아침햇살이 식사 대용식으로 인식되면서, 가족의 건강과 맛의 즐거움을 주는 가족 음료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아침햇살의 이러한 성과는 한국 교민이 즐겨 찾는 코리안 마켓이 아닌 베트남 현지인을 대상으로 하는 로컬 마켓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라 더욱 눈길을 끈다. 아침햇살은 베트남 현지 Aeon, Winmart, Big C, 메가마트, GS25, 7-11, 패밀리마트 등 대형마트와 중소형 소매점에 입점돼 있다.

 

베트남 현지에서 코카콜라 1.5L 페트가 한화 기준으로 약 700원 선에 판매되는 것과 비교해 아침햇살 1.5L 제품은 국내 판매가와 비슷한 3000원 대로 팔리고 있어 코카콜라 대비 약 5배 이상 가격의 프리미엄 음료로 자리매김한 것을 알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베트남은 내수시장의 잠재력과 시장 성장률이 높은 국가로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라며 "많은 기업이 현지 맞춤형 제품 출시와 마케팅으로 입지를 강화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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