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는 외국인 관광객의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4일부터 지하철 4호선 명동역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양면 현시가 가능한 투명 O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외국인과 역 직원이 디스플레이를 함께 바라보며 자국의 언어로 동시 대화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아랍어, 러시아어 등 총 13개 언어를 지원한다.
외국인 관광객은 시스템 시작 화면에서 사용 언어를 선택한 후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터치스크린과 유·무선 마이크가 탑재돼 사용자가 지하철 이용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지하철 노선도 기반의 경로 검색과 요금 안내가 가능하며, T-Locker(물품보관함)·T-Luggage(유인보관소) 현황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공사 관계자는 "약 1개월간 외국인 대상 현장 테스트를 진행해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였다"며 "역명 등 고유명사 음성 인식을 개선하고 역사 내 소음으로 인한 인식 및 번역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지향성 마이크와 노이즈 제거 기술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공사는 외국인 수송량이 가장 많은 4호선 명동역 고객안전실 입구에 외국어 동시 대화 시스템을 설치해 4개월 동안 시범 운영한 뒤 내년 5개역(서울역, 이태원역, 김포공항역, 광화문역, 홍대입구역)에 시스템을 확대 구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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