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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 관광객 전용 택시 호출 앱 '타바' 출시...서울시, 앱 개발 지원

'TABA(타바)' 홍보 이미지./ 서울시

서울시는 이달 1일 외국인 관광객 전용 택시 호출 모바일 앱 'TABA(타바)'가 정식 출시됐다고 4일 밝혔다.

 

타바는 택시 호출 서비스 '티머니onda'와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관광정보 추천 B2B 기술 보유 새싹 기업인 '글로벌리어'가 협력해 만든 애플리케이션으로, 서울시가 앱 개발을 지원했다.

 

기존 택시 호출 서비스의 경우 한국 이동통신사를 통한 본인 인증과 국내 발행 카드 위주의 결제 방식 등 제한적인 서비스로 외국인 관광객이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타바 앱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이 본국에서 사용하던 전화번호로 인증 가능하며, 해외 카드 결제도 지원한다. 연말까지 SNS 간편 로그인과 이메일 인증 기능이 더해질 예정이다.

 

관광객이 목적지를 입력하면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한 거리와 요금이 화면에 표출된다. 추천경로·최단경로·통행료 면제 경로 가운데 원하는 길을 선택할 수 있다. 택시 유형도 중형, 대형, 고급 택시 중 원하는 대로 선택 가능하다. 타바에는 택시 호출뿐만 아니라 주요 관광 명소를 소개하는 기능도 탑재됐다.

 

현재 영어, 중국어(간체·번체), 일본어, 태국어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내년 상반기에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러시아어 등이 추가된다.

 

타바 애플리케이션은 구글 플레이(안드로이드)나 앱스토어(아이폰)에서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출시를 기념해 첫 번째 이용에 한해 택시 요금의 5%를 할인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앱을 다운로드한 뒤 계정을 생성하면 자동으로 할인 쿠폰이 적용돼 누구나 간편하게 5% 저렴한 요금으로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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