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내수 시장에 주력해온 오뚜기가 글로벌 사업에 고삐를 쥔다.
오뚜기는 카레, 케챂, 라면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으로 국내 식품시장 내 강자의 자리를 지켜왔다. 코로나19 기간 가정간편식 수요가 늘면서 호실적을 거뒀지만, 엔데믹 이후 국내 식품 시장의 성장세가 저조해지면서 해외 사업 비중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내 라면시장이 사실상 포화상태에 접어들면서 외형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한다.
오뚜기는 현재 중국과 뉴질랜드, 베트남, 미국 등 4개국에 법인을 세워 운영 중이며 그 중 미국과 베트남을 주요 거점 삼아 해외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오뚜기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해외 매출은 24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줄었다. 같은 기간 국내 매출이 2조370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1% 증가한 것과 대비된다. 전체 매출 중 해외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10% 정도다. 3분기 오뚜기 전체 매출 중 해외 시장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4%P하락한 9.5%에 그쳤다.
반면 경쟁사인 농심과 삼양식품은 해외에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상당하다. 농심의 해외 매출 비중은 전체매출의 약 40%, 삼양은 약 70%에 달한다.
농심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3.9% 증가한 557억원이며, 그 중 미국, 중국 등 해외법인의 영업이익이 200억원 가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법인의 수출액까지 합산하면 3분기 영업이익의 절반 가량을 해외사업에서 거둔 셈이다. 삼양식품은 3분기 3352억원의 매출액을 기록, 그 중 해외사업 매출은 2000억원 정도다. 경쟁사의 해외 성과와 비교해 오뚜기의 해외 사업 성적은 다소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2005년 '오뚜기 아메리카홀딩스'를 설립해 미국 시장에 진출한 오뚜기는 올해 상반기 미국 법인의 매출은 528억원을 기록했다. 오뚜기 해외 전체 매출의 33% 수준이다. 다만 미국 법인은 국내 생산 제품의 수출과 판매만을 담당하고 있어 확대가 급격하게 이뤄지기는 어렵다.
이에 오뚜기는 올해 제조 미국법인인 '오뚜기 푸드 아메리카'를 설립하고 미국 현지에 생산공장을 건립하기 위한 부지 검토에도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까지 현지 생산 품목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라면, 가정간편식(HMR) 등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에는 베트남에 판매법인을 설립했으며 2018년 베트남 북부 하노이 인근에 제조공장 박닌공장을 준공했다. 베트남 법인은 2017년 매출 273억원에서 지난해 646억원으로 3배 가까이 성장했다. 인도네시아 할랄라면 시장 진입을 위해 베트남 라면공장의 할랄 인증과 전용 생산기지 구축도 준비하고 있다.
오뚜기는 대표 상품을 중심으로 현지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 차별화한 마케팅을 펼쳐 입지를 다진다는 전략이다.
최근에는 김경호 전 LG전자 부사장을 글로벌사업본부장(부사장)으로 신규 영입해 눈길을 끌었다. 김 본부장은 20년간 액센츄어 등 컨설팅 업계에 종사했으며, 2009년 LG전자에 입사해 CIO 정보전략팀장(전무), BS유럽사업담당(부사장) 등을 거치며 해외 사업에서 전문성을 키워왔다. LG전자 재직 당시 프리미엄 제품 비중을 늘리고 체계적인 사업 인프라를 구축해 수익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도 받았다.
영입과 함께 기존 글로벌사업부도 글로벌사업본부로 격상했다. 오뚜기 내에서 제조본부, 영업본부, 품질보증본부 등 회사 내에서 영향력을 가진 조직들만 '본부'로 편제돼 있는만큼 해외 사업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식품업계 경험이 전무한 김 본부장을 영입한 것에 대해 이례적이라는 시선이 존재하지만 오뚜기 측은 "전문적인 분석과 전략 수립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김 부사장이 오뚜기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이끌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며 "해외 매출 증대라는 막중한 임무와 책임감이 주어지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번 김 부사장 선임이 쉬운 결정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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