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오는 2047년까지 우이신설선을 운영할 신규사업자 모집에 나선다.
서울시는 우이신설선의 적자가 누적됨에 따라 사업 방식을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에서 최소비용보전(BTO-MCC) 방식으로 전환해 신규 사업자를 공모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서울시 제1호 경전철인 우이신설선은 도심과 강북 일대를 잇는 도시철도다. 2017년 9월에 개통해 현재까지 누적승객 수가 1억5000만명을 돌파했다. 시는 예측 대비 부족한 수송인원, 과다한 무임승차 비율로 인해 적자가 쌓여 사업 방식을 바꾸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우이신설선의 일평균 수송 인원은 6만7000명으로 당초 예상치 13만명의 51%에 그치고 있다. 또 무임승차 비율은 33.2%로 예상했던 11.6%의 약 3배에 이른다.
시는 기존 사업시행자인 우이신설경전철㈜과 실시협약 해지에 합의하고, 민간투자 시설사업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신규 사업자 모집을 위한 주요 절차를 마쳤다.
시설사업기본계획에는 사업 방식 변경을 통한 운영 안정성 제고, 주무관청의 관리·감독 권한 강화 방안 등이 담겼다.
시는 운영 정상화를 위해 사업 방식을 바꿨다고 강조했다. 기존엔 사업시행자가 자체 운영수입으로 모든 운영비용을 충당하는 BTO 방식이었다. 시는 이를 BTO-MCC(수익형 민자사업에서 실제 운영수입이 운영비 등 각종 비용을 밑돌면 부족분을 지원하는 제도)로 변경해 적자를 메우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 사업 신청자에 대한 평가·협상과 협약안 검토를 진행하고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4년 7월 중으로 새 사업 시행자와 실시협약을 체결할 방침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시는 이달 7일부터 90일간 시설사업기본계획을 서울시 홈페이지와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누리집을 통해 고시한다. 아울러 시는 오는 15일 오전 10시 서울특별시청(서소문청사 후생동 4층)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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