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나라 전체 수출을 이끈 현대자동차·기아가 글로벌 시장 공략에 드라이브를 건다.
현대차·기아는 올해 '수출의 탑' 수상 1700여 기업 중 나란히 수출액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한국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톡톡히 했다. 양사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친환경 기술 경쟁력을 앞세워 '외산차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과 중국 본진 공략을 위해 전략형 모델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일본과 중국 공략을 위해 현지 전략형 모델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 우선 현대차는 전기차 전환을 시작한 일본 시장에서 초반 우위를 확보하고 향후 본격적인 일본 전기차 전환기에 브랜드 선점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특히 현대차는 지난 2022년 6월부터 9월까지 일본 10개 도시에서 아이오닉 5와 수소전기차 넥쏘 시승회를 진행하며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다만 일본 자동차 시장은 대형모델보다 경형, 소형 모델에 대한 소비가 높은 만큼 판매량으로 직결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소형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방침이다. 일본은 경차 대국으로 불릴정도로 경차 점유율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40%에 육박한다. 실제 일본의 올해 1~10월 경차 누적 판매량은 145만8365대로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다.
현대차는 2025년 일본 공략 모델 출시를 목표로 경형 전기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캐스퍼 전기차 출시를 전망하지만 일본 현지에서는 해당 모델이 소형으로 분리되는 만큼 경쟁력 확보를 위해 경형으로 출시할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지 공략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며 "현지 소비 트랜드에 맞춰 출시 모델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기아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 시장 재공략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중국 시장에서 2016년 연간 180만대를 판매했지만 고고도미사일(사드)배치에 따른 한한령으로 판매량이 위축되면서 지난해 30만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후 현대차·기아는 인도와 아세안 지역을 공략하며 판매량을 확대하고 있지만 중국 시장 공략에도 집중하는 분위기다.
현대차는 중국에서 4년만에 다시 코나(중국명 엔시노)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또 현대차는 중국 현지 파트너사인 베이징자동차그룹(BAIC)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를 내년 공개할 예정이다. BAIC는 현대차와 베이징현대를 공동 운영 중인 현지 기업이다.
기아는 지난달 15일 부터 현지 전략 전기차 모델인 EV5 생산과 판매에 돌입했다. 차량 가격이 14만9800위안(약 2700만원)부터 시작해 테슬라 모델Y 등 경쟁 모델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채택했고, 가격을 중국 현지업체 전기차 수준으로 낮췄다. 또 기아는 EV5를 시작으로 EV4, EV3 등을 내년 출시할 예정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그룹 입장에서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주도적이며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다"며 "중국 판매량이 회복될 경우 글로벌 2위인 폭스바겐그룹을 넘어서는건 시간문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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