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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COP28서 '수소 생태계 확산' MOU…청정·독립 생산 모델 'Waste to Hydrogen' 공유

(왼쪽부터) 환경부 이영석 기후변화정책관, 현대차 글로벌수소비즈니스사업부장 박철연 상무,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신경남 사무차장보, 환경부 한화진 장관, SK E&S 수소사업개발그룹장 소유섭 부사장, 한국수자원공사 오은정 환경에너지본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자원 순환형 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앞세워 글로벌 수소 산업 생태계 확산에 힘을 보탠다.

 

현대차는 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시티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에서 '글로벌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MOU는 국내에서 진행 중인 수소 생태계 구축 선도 사례를 국제사회에 공유해 생태계 성장과 기후 변화에 기여한다는 목표로 만들어졌다. 현대차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와 글로벌 녹색성장기구(GGGI) 및 SK E&S가 함께했다.

 

참가 단체들은 사례 조사 연구를 지원하고, GGGI가 이를 토대로 평가보고서를 발간해 국제 사회에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현대차는 자원 순환형 수소 생산 프로젝트 '웨이스트 투 하이드로젠'을 소개하고 글로벌 시장 확대 적용에 앞장서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는 음식물 쓰레기와 하수슬러지 등 폐기물에서 메탄을 정제해 바이오 가스를 생산하고 이를 수소에너지로 자원화하는 모델이다. 수소 자원이 부족해도 생산할 수 있으며, 지역 단위로 생산해 독립성을 높이고 운반과 저장 등 비용도 절감 가능하다.

 

아울러 환경부는 수소차 보급과 충전소 생태계 구축 사례, 한국수자원공사는 소수력 발전을 활용한 수송용 수소 생산 및 활용 사례, SK E&S는 액화수소 생산 및 활용 사례를 제공해 보고서 발간을 지원하고 해당 사업 모델 글로벌 확산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자원 순환형 수소 생산 모델은 국내에서 이미 사업화된 친환경 수소 생산 방식이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Waste-to-Hydrogen 사업을 해외 시장에도 전개함으로써 글로벌 수소사회 내 순환경제 확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 6월 '2023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현대차그룹의 여러 주체들이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수소사업 툴박스(Toolbox)' 구축 추진 계획을 발표하는 등 탄소중립 및 수소 생태계 비전 실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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