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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메트로신문 12월13일자 한줄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 참석,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정책사회>

 

▲앞으로 여행사를 통해 국제선 항공권을 구매하는 경우 수수료없이 당일취소가 가능해진다. 22개 주요 항공사 항공권의 경우 24시간 이내까지 취소수수료가 무료다. 또 최대 4개월 소요됐던 환급정산금 반환 기간도 14~15일 이내로 단축된다.

 

▲국내 1인가구 여섯에 하나 가까이는 1년에 5000만 원을 넘게 버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1인가구의 평균 자산은 2억 원대로 나타났다.

 

▲지난 2017년 중·고등학생의 대수 및 기하 학습을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 '알지오매스'가 초등학생용으로도 개발돼 오는 15일부터 시범운영된다.

 

▲화상 위험이 있는 전기방석과 유해화학물질이 기준치를 넘은 방한용 마스크 등 45개 제품에 리콜명령이 내려졌다.

 

▲인근 경작지에 뿌려진 농약이 바람이나 물에 의해 흘러들어와 친환경농산물 인증을 막는 사례가 해소될 전망이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대학 사업에 참여 중인 7개 전문대학이 국내 인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뿌리산업의 해외 인재 유치를 위해 나섰다.

 

▲서울시는 덤핑관광 근절을 위해 '관광불법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자본시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2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실(PF) 관련 우려에 대해 "재무적으로 영속성에 문제가 있는 건설사와 금융사에 대해선 시장원칙에 따라 적절한 형태로 조정과 정리를 하겠다"고 밝혔다.

 

▲감독당국이 대대적인 은행권 지배구조 개선에 나선다. '거수기'로 전락했던 금융지주 이사회가 경영진을 견제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고, '셀프연임', '참호구축' 등 그간 논란이 불거졌던 최고경영자(CEO) 선임과정에 대해서도 엄격하게 관리토록 했다.

 

▲주가조작, 부당 거래 등 자본시장내 불공정거래가 지속되고 있지만 솜방망이 처벌이 반복되면서 불공정거래 행위자에 대한 실명을 공개하는 등 규제를 대폭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엄단 조치를 취하고 있는 주요국들은 이미 시행하고 있는 제도들이 대부분이다.

 

▲최근 서학개미(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들이 상승 레버리지 상장지수펀드(ETF)를 집중 매수하고 있다. 직전주까지 하락에 베팅한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산업>

 

▲SK그룹이 어려움 속에서도 연말 따뜻함을 나누는데 앞장섰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사랑 성금 120억원을 기부했다.

 

▲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해 코웨이가 정수기 전략 제품으로 선보인 '아이콘 시리즈'가 누적 10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 삼성전자는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 만족도를 평가하는 디지털고객경험지수(DCXI) 최고점을 획득했다. 구매부터 사후서비스까지 높은 점수를 받았다.

 

▲ 현대차와 기아는 현대백화점과 '카페이'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앞으로 현대백화점을 이용하면 주차 정산 없이 차량 안에서 결제를 할 수 있게 된다.

 

<금융>

 

▲저축은행이 지난해에 이어 고금리 예적금 출시하지 않고 있다. 비용 절감이 우선이란 판단에서다. 저축은행 79곳의 평균 예금금리(1년물)는 연 4.05%를 기록했다.

 

▲비수도권 인구 감소로 영업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지방은행들이 핀테크를 통해 온라인 영업망 확대, 비대면 특화 상품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 지역의 아파트 매매가격이 떨어지며, 매매 수요가 전세 수요로 전환되고 있다. 전셋값이 29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한 가운데 '전세 대란'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유통&라이프>

 

▲윈스턴스 코리아는 위스키 수입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지난해 말부터 '글렌파클라스'의 한국 론칭을 준비했다. 최근 관세청 무역수출입통계에 따르면 지난 1~10월 위스키 수입량은 2만6937t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7% 늘었다.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유통업체들이 수익성 개선을 위해 매장 내 공간 차별화에 힘을 싣고 있다. 특히 두터운 마니아 층을 보유하고 있는 라면, 새로운 주류 문화 트랜드를 이끈 위스키 등 한 가지 상품을 집대성한 공간 변화가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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