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 20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
초 3·5·6, 중1·3, 고1·2 대상
희망 학교와 학급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학업성취도 자율 평가가 내년에는 기존에 응시하던 초6과 중3, 고2에 더해 초3·5, 중1과 고1까지 확대된다. 초3과 중1에 대해서는 전수평가가 권고된다. 과거 전수평가로 이뤄지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2017년부터 3% 표집평가로 전환 시행된 이후 학생 학력이 저하되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4학년도 학업성취도 자율 평가를 내년 2월 20일부터 4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평가 대상은 초3·5·6, 중1·3, 고1·2 학생이다.
평가 대상이 확대되는 이유는 전수평가로 진행되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지난 2017년 3% 표집평가로 전환되면서 학력 저하 문제가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교육부 조사 결과, 표집평가 전환 이후 기초학력 미달(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1수준) 비율은 3배 가량 증가했다. 아울러 초등학교, 중학교 단계에서 정확한 학력 수준을 확인할 수 없게 된 학부모들은 사교육을 통해 평가를 치르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특히 교육부가 '책임교육 학년'으로 지정한 초3과 중1은 시도교육청과 협의해 모든 학생이 평가를 받도록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과 학습이 시작되는 초3과 중등 교육이 시작되는 중1은 학력 격차가 벌어지기 쉬운 시기로, 학생 개개인의 부족한 부분에 대해 맞춤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성취 수준 진단 결과를 학습 지원에 연계할 수 있도록 내년 2월 20일부터 4월 30일까지 학년 초 실시된다. 개별 학교는 학급 단위로 희망하는 날짜를 선택해 내년 1월 9일부터 평가 시행일 2주 전까지 신청할 수 있다.
각 학년별 국어, 수학, 영어 등 교과에 대한 학업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사회·정서적 역량 등 비인지적 특성에 대한 진단도 가능하다. 초3은 읽기, 쓰기, 셈하기를 반영해 '문해력', '수리력' 2개 교과 진단 검사를, 중1의 경우 자유학기제 취지를 고려해 진로·적성 진단 검사를 제공한다. 학교, 학급별로 평가 시행일이 다른 점을 고려해 교과 검사도구는 4종으로 제작해 학생별로 제공한다.
평가는 컴퓨터 기반 평가(CBT) 방식으로 실시되며, 학생은 학교에서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컴퓨터 등을 이용해 참여한다. 단, 초3은 발달 수준, 정보 기기 활용 경험 차이 등을 고려하여 지필평가 방식으로도 응시 가능하다.
교육부는 "책임교육 학년에 대해서는 학습중점 지원대상을 연차적으로 확대해 2025년에는 하위 30% 규모까지 지원할 계획"이라며 "학업성취 수준 진단 결과를 토대로 정규수업 및 방과후 연계 지도, 기초학력지도강사(튜터링) 지원, 방학 중 학습도약 계절학기 운영 등 체계적인 맞춤 학습을 제공해 기초학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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