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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연말에도 이어지는 고물가…외식보다는 집에서 홈파티

서울 시내의 한 식당 가격표 앞으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뉴시스

고물가에 외식 물가가 지속적으로 오르자 연말에도 외식대신 홈파티가 활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식품업계가 밀키트 출시에 분주하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음식점·주점업 소매판매액지수는 113.7로 전년 동기보다 6% 감소했다. 올해 외식 물가가 치솟으면서 음식점·주점업 소매판매액지수는 2분기부터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로 전환했다. 외식산업경기동향지수도 올해 내내 내림세다. 올해 1분기 86.91에서 2분기 83.26, 3분기에는 79.42로 내려앉았다. 이 지수는 기준점 100을 초과하면 성장, 100 미만은 위축을 의미한다.

 

반면 집밥 수요는 외식보다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 7~9월 가계 월평균 식료품 지출액은 45만10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2만5000원 증가했다. 이 기간 외식은 41만9000원으로 1만3000원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2배 가까이 증가한 금액이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는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가 2021년 2587억 원에서 지난해 3400억 원으로 성장했고, 올해는 4300억 원으로 크게 증가하는 등 지속성장할 것으로 분석했다.

 

유통 기업들의 간편식 판매량 추이를 봐도 밀키트 수요가 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GS샵에 따르면 올해 1~11월 TV홈쇼핑, 라이브 커머스, 모바일 앱에서 집밥 관련 상품 구매가 전년 동기 대비 늘었다. 갈비탕, 스테이크, 팔보채 등 HMR은 15%, 포장김치는 30% 각각 매출이 늘었다. 이마트에서도 PB '피코크'의 1만원 미만 밀키트 4종이 10월 출시 이후 한달만에 1만2000개가 팔리는 등 인기를 끌었다.

 

이러한 가운데, 연말을 앞두고 파티에 걸맞는 상품들이 대거 출시되고 있다.

 

프레시지 밀키트

밀키트 업계 1위 프레시지는 최현석 셰프와 협업해 레스토랑 간편식(RMR) 신제품을 출시했다. 레스토랑 수준의 메뉴를 가정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다.

 

프레시지는 코로나19 당시에는 가정간편식을 생산하는데 주력했으나 최근에는 레스토랑 간편식에 집중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밀키트 시장 전반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밀키트가 집밥 대체제가 아닌 하나의 식품 카테고리로 자리잡았다"라며 "외식 물가가 오르면서 자연스럽게 맛과 편리함, 가성비까지 갖춘 밀키트로 소비자가 쏠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뚜기 협업 홉베이킹 세트/오뚜기

오뚜기는 디저트를 즐기는 고객을 위해 커피 원두와 베이커리로 유명한 맛집 브랜드 'Fritz'와 협업, 스콘믹스와 산딸기쨈으로 구성된 홈베이킹 세트를 출시했다.

 

베이킹 초보자도 복잡한 도구 없이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로 전문점 수준의 스콘을 쉽게 구울 수 있으며, 재미를 한층 높인 영상 레시피 등을 보고 완성할 수 있다.KPR인사이트 트리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11월 1일부터 26일까지 홈파티 음식에 대한 연관어로 '밀키트'와 '간편' 등이 주요 키워드로 등장했다. 이에 따라 홈파티 음식을 준비함에 있어 밀키트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많음을 짐작할 수 있다.

 

루브리카_프리미엄 터키 세트_투고/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 업계도 홈파티 수요 공략을 위해 간편식을 출시하고 있다.

 

웨스틴 조선 서울의 모던 이탈리안 레스토랑 '루브리카(Rubrica)'는 연말 홈파티 메뉴를 위한 '투-고 (To-go)' 메뉴를 선보였다.

 

미국산 통 칠면조 구이(6.8kg 이상)와 토마토 그래이비 소스, 크랜베리 소스, 매쉬드 포테이토, 견과류 스터핑, 브뤼셀 스프라우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추가 주문 시 연말과 어울리는 홀 파이 3종(펌킨, 넛츠, 애플) 또는 각종 사이드 메뉴와 함께 더욱 근사한 파티 테이블을 연출할 수 있다.

 

지난 해 선보였던 프리미엄 로스트 터키 세트는 준비한 수량 100개 세트가 전량 조기 소진될 만큼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에 힘 입어 올해는 얼리버드 혜택을 마련해 빠른 예약과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도 칠면조 또는 폭립 메인메뉴 구성의 '홀리데이 투 고'를 출시했다. 메인메뉴와 12가지에 이르는 사이드 메뉴까지 포함돼 약 6~7명이 즐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취향에 따라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는 밀키트 상품이 많아진만큼 연말 모임 먹거리가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보인다"라며 "내년에도 고금리 고물가 전망에 밀키트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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