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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택시업계와 합의 "수수료 낮추고 콜몰아주기 차단"

신규 가맹택시에 2.8% 적용
유료서비스 '프로멤버십'도 폐지

지난 13일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국 14개 지역 가맹점협의회 단체장들이 카카오 T 블루 가맹점 협의회 간담회를 진행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업계와 개편안을 마련했다. 가맹 택시기사 매출의 3~5% 수준이었던 실질 수수료를 2.8%로 낮추기로 했다. 또 내년에는 유료 부가 옵션 상품인 '프로멤버십'를 폐지하는 한편 '콜(호출)몰아주기'도 차단키로 했다.

 

14일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전일 회사는 택시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안을 내놨다. 이날 합의안에서 빠진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도 세부 의견을 조율하겠다는 계획이다.

 

간담회에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와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주요 택시 단체가 참석했다. 양쪽은 먼저 회사와 택시업계는 신규 가맹택시 서비스의 가맹 수수료를 2.8%로 설정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지난달 14일부터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업계를 만난 뒤 3차례의 간담회를 거쳐 도출한 내용이다.

 

새로운 가맹 서비스는 차량 랩핑, 교육 등 가맹 가입을 위한 사업자의 초기 비용 부담을 대폭 최소화하는 동시에, 택시 외관을 광고 상품화해 택시 사업자 및 종사자가 추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구조를 갖출 예정이다.

 

'콜 몰아주기' 논란에 대한 합의안도 내놨다. 택시 배차 정책과 관련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한 것. 그동안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 이용 택시의 기존 수락률 등을 고려해 인공지능(AI) 추천 시스템을 먼저 적용하고, 최단거리 우선 배차를 그 다음으로 적용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기존의 AI 추천 기반 배차와 최단 거리 우선 배차를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또 수락율 산정방식을 고도화하고 추천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택시 기사가 직접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추가 기능도 제공한다.

 

비가맹(일반) 기사들을 대상으로 한 방안도 마련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내년 안에 비가맹 일반택시 기사들에게 제공되는 유료 서비스 '프로 멤버십'을 폐지하기로 했다. 단 프로멤버십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기사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와 논의해 구체적 폐지 일정을 정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다만, 일반 택시 호출에 대한 수수료 무료 정책은 그대로 유지한다. 따라서 비가맹 택시기사는 누구나 기존처럼 플랫폼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프로멤버십은 가맹 택시에 가입하지 않은 일반 기사들이 월 4만원 가량을 지불하면 목적지를 추천하는 기능 등을 제공해왔다. 하지만 서비스 가입을 필수로 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기사들의 부담이 확대된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와 함께 승객 편의 관점에서 승차 거부나 택시 대란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업계 및 이해관계자와 지속 논의하기로 했다. 양측은 택시업계의 발전과 국민 편익 증진을 공동의 과제로 인식하고, 택시 발전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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