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시대를 예상해본다.
한국딜로이트그룹은 '모빌리티 혁명을 설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리포트 국문본을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SDV가 자동차 산업 혁신 최우선 과제로 주목받는 가운데, 기업 생존 조건과 과제 등을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딜로이트는 SDV 보급률이 2021년 2.4%에서 2029년 90% 이상으로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미 글로벌 완성차업계가 2025년을 SDV 원년으로 공표한 상태다.
딜로이트는 SDV 시대에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모빌리티 설계 프로세스를 전환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또 새 파트너십과 생태계를 만들고 확장해야 하며, 클라우드 전략 수립으로 경쟁우위 요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여느 혁신과 마찬가지로 기업들이 SDV로 인해 어려운 과제에 직면했다며, 패러다임을 전환할 8가지 과제와 6대 솔루션, 향후 전망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했다.
구체적으로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하고 분업 구조 구축 등으로 생산성 증대 및 개발 주기를 단축하며 대량생산 요소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OTA를 활용한 새 비즈니스를 창출해야 한다고도 제안했다.
새로운 사업 전략과 데이터 확보 과정에서 발생할 리스크 규제, 보안 확대와 소유권 갈등 해결 등 다양한 과제도 제시됐다.
딜로이트는 이같은 과정을 거치면 SDV를 통해 OEM 기업들이 차량당 약 3000달러 소비자 가격 상승 효과를 누릴 것으로 봤다. 이익도 2020년 3150억달러에서 2030년 4050억달러로 증가가 예상된다.
김태환 한국 딜로이트 그룹 자동차산업 리더는 "자동차 기업들은 SDV 측면의 전반적 역량에 대한 자가평가를 통해 미래 비전을 명확히 그려야 한다. 또한, 제품개발을 비롯한 경영 관련 의사결정 시, 유연성과 확장성 및 모듈화 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개발, 적합한 제휴 협력자 식별, 명확한 마스터플랜 설계와 실행력,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인재 확보와 교육 등 인프라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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