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완료 시 최대 280% 혼잡률 200% 이하로 낮출 수 있을 것
김 시장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
김포골드라인에 대한 증차사업비가 2027년까지 국비로 지원되면서 김포시민의 안전과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이 개선될 전망이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정은 혼잡도가 150%를 넘는 소위 '혼잡 단계'에 해당되는 서울 지하철 4·7·9호선과 김포골드라인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2027년까지 한시적으로 신규 전동차 증차 국비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김포시는 '골드라인 전동차 증차사업비 100억'을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실을 통해 요청하고, 지난달 15일에는 국토교통부 소관 예산결산기금심사소위에서 통과됨을 발표한 바 있다.
김포시에 따르면 지하철 5호선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골드라인 증차가 최선의 방법이라며 예산 적기투입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고 전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직접 원희룡 국토부 장관에게 건의서를 제출한 것을 시작으로 여러 차례 기재부와 국토부를 방문해 골드라인 증차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해왔다.
지난 10월 30일에는 김기현 전 국민의힘 대표가 김포시 골드라인을 방문했을 때 김 시장이 건넨 김포시 현안 건의문에는 '골드라인 전동차 증차사업비 100억 지원'에 대한 건의사항이 담겨있었고, 김 전 대표는 직접 건의내용을 검토했다고 밝힌 바 있다.
김포시는 최근까지도 김 시장은 물론, 철도과 및 예산담당 직원들이 기재부와 소통하며 골드라인 증차사업 관련 증액요청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김포시는 전동차 증차사업비 지원으로 2027년까지 예정돼 있던 골드라인 전동차 증차사업을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사업 완료 시 현재 최대 280%에 달하는 혼잡률을 200% 이하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 시장은 "국비지원을 위해 김포시 공무원이 많이 노력했다. 시민들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고, 시청 공무원을 신뢰해주셨으면 좋겠다"며 "혼잡으로 인한 안전문제에 관심 갖고 지원해주신 국민의힘 국회의원들과 정부 관계자들께도 감사드린다.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포시는 지하철 5호선 노선확정과 함께 예타 면제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콤팩트시티의 교통대책으로 발표된 지하철 5호선은 입주예정인 2033년까지는 완성이 돼야만 콤팩트시티 입주민들이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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