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KG모빌리티(옛 쌍용자동차)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다.
KG그룹의 품에 안긴 쌍용차는 지난 3월 사명을 KG모빌리티로 변경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왔다. 특히 신차 토레스를 중심으로 수익성 확보와 함께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량도 증가하는 등 분위기 전환에 성공한 모습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KG모빌리티는 최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 60회 무역의 날'에서 10억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이는 창립 이래 첫 10억달러 수출의 탑 기록이다.
사실 KG모빌리티 전신인 쌍용차는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주인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히트작 토레스 이후 뚜렷한 전략을 세우지 못하며 위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하지만 KG그룹에 인수되며 쌍용차는 반전을 이어가고 있다.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의 신차 출시와 글로벌 전략 등과 맞물리면서 체질개선에 성공한 모습이다.
특히 KG모빌리티는 인기 차종 토레스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10년 만에 3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지난 1분기 이후 3개 분기 연속 흑자 행진도 이어가고 있다.
이같은 성장 배경에는 KG모빌리티의 글로벌 시장 공략도 빼놓을 수 없다.
KG모빌리티의 수출 실적은 완성차 기준 2020년 1만9436대, 2021년 2만7743대, 지난해 4만4994대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매년 5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도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출시한 토레스와 함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뉴 렉스턴, 렉스턴 스포츠(수출명 무쏘), 렉스턴 스포츠 칸(수출명 무쏘그랜드), 더 뉴 티볼리 등의 꾸준한 인기가 해외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동유럽·중남미·호주 시장의 판매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KG모빌리티는 과거 호주에서 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2018년 직영 법인을 설립한 이후 현지 판매가 매년 늘고 있다. 호주에서 2019년에는 연간 1636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지만 2021년 2967대, 지난해 5899대 등으로 판매량이 늘었다. 또 동유럽 시장에서도 판매가 크게 늘면서 지난해 기준 1만2095대를 판매하는 성과를 올렸다. KG모빌리티는 이를 기반으로 향후 유럽 직영 법인 설립을 통해 글로벌 판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베트남에 이어 사우디아라비아 시장 개척에도 집중하고 있다.
KG모빌리티는 지난 15일 사우디아라비아 자동차 기업인 '사우디 내셔널 오토모빌스'(SNAM)와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 EVX 조립 생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SNAM은 기존에 계약된 내연기관 차종인 렉스턴 스포츠&칸과 렉스턴 뉴 아레나 등에 더해 토레스 EVX를 생산할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SNAM과의 KD(녹다운·부품을 수출해 현지에서 조립 판매) 협력사업을 위해 지난 2019년과 2020년 제품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지난해에는 KD 공급 계약(PSA)을 맺었다. 생산 규모는 양산 시작 후 7년간 렉스턴 스포츠&칸 9만대, 렉스턴 뉴 아레나 7만9000대 등 총 16만9000대다.
앞서 KG 모빌리티는 지난 3월 베트남 푸타그룹의 킴롱모터와 현지조립형 반제품수출 계약을 맺었다. 킴롱모터는 베트남 다낭 인근 산업단지에 KG모빌리티 전용 KD공장을 짓고 있다.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은 "SNAM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사우디 현지의 전기차 생산 및 판매망 구축은 물론 향후 중동지역 전기차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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