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신용 애용하는 서비스?"...고.중신용자도 사용한다
마케팅 축소도 '공염불'...경기한파 후 신호 지켜봐야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금리가 오르고 있다. 리볼빙 누적 잔액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 중이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카드사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NH농협카드)의 리볼빙 누적잔액은 7조5832억원이다. 지난해 동기(7조1635억원) 대비 4197억원(5.85%)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가 '결제성 리볼빙 서비스 개선방안'을 시행했지만 증가세를 이어가는 상황이다.
리볼빙이란 '회전 결제'로도 불린다. 카드 대금 중 일부만 결제하면 잔금은 한 달 이상 연장할 수 있다. 최소 결제 비중을 10%로 설정할 수 있어 자금이 부족할 경우 유동성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신용점수에 따라 연 20%에 가까운 금리를 부담해야 하는 만큼 차주의 상환 부담이 커질 우려가 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를 시작으로 카드사를 향해 여러 차례 경고장을 보냈다. 카드사 또한 마케팅 축소를 단행했지만 고금리 여파에 취약차주가 리볼빙으로 쏠리고 있다는 해석이다. 저신용자가 집중되고 있는 만큼 리볼빙 평균 금리 또한 상승하는 추세다.
지난 11월 NH농협카드를 제외한 카드사 8곳이 취급한 리볼빙 서비스의 평균 금리는 연 16.65%다. 올 하반기에만 0.6%포인트(p) 상승했다. 같은 기간 리볼빙 금리가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곳은 비씨카드다. 11월 기준 비씨카드의 리볼빙금리는 연 16.26%다. 지난 7월(연 12.66%) 대비 3.60%p 올랐다.
비씨카드 관계자는 금융서비스 취급고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실제로 비씨카드가 취급한 리볼빙 잔액은 10월말 기준 102억원이다. 전체 누적액의 0.13%에 그친다.
카드업계에서 리볼빙 취급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신한카드다. 10월 기준 누적잔액은 1조6068억원으로 전체 누적 액수의 21.5%를 차지한다. 이어 ▲국민카드(20.3%) ▲삼성카드(18.0%) ▲롯데카드(14.6%) ▲현대카드(13.1%) ▲하나카드(6.2%) ▲우리카드(6.0%) 순이다.
문제는 하반기 중신용차주의 유입 증가 신호가 나타났다는 점이다. 지난 9월 리볼빙 평균 금리는 연 16.37%다. 한 달 전인 8월(연 16.42) 대비 0.05%p 하락했다. 반면 같은 기간 리볼빙 누적 잔액은 1262억원 늘었다. 업계에서는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차주가 저신용자에서 고·중신용자로 확산하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일각에서는 최소결제금액 상한 등 직접적인 손질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상환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고정지출을 줄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물가안정 등 경기회복세에 접어들었을 상황을 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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