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 먼저 노래를 부르면 아내가 이에 따라 부른다는 뜻의 부창부수(夫唱婦隨)는 창업계에서도 통념이었다. 대기업 총수가 타계하니 그의 아내가 그 자리에 앉아 훌륭하게 사업을 이끌어가는 모습은 국내에서 화제가 되고도 남는다. 사람을 따로 쓸 여유가 없는 자영창업자들은 아예 부부가 함께 팔을 걷어붙이지만 남편이 앞서기 마련이다.
그러나 아내가 먼저 부르고 남편이 이에 따르는 '부창부수(婦唱夫隨)'의 사례도 늘고 있으니 이제 통념의 틀을 바꿀 때가 되었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을 판다고, 부부의 순서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능력과 의지를 우선시하는 실용주의 창업시대가 도래한 셈이다.
일 더하기 일이 일이 될 수도 있고, 삼이 될 수도 있다. 일이 된 사례를 보자. 부부창업에서 최악의 사례부터 말하면 그 결과가 이혼이다. 서울의 한 주택가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던 부부는 매상이 저조하면서 자주 부부싸움을 하였다. 잘되면 내 탓, 안되면 남의 탓이라는 시쳇말이 부부 사이에도 적용되었다. 부부는 가게 문을 닫으면서 영영 남남이 되었다. 일 더하기 일이 도로 일이 된 셈이다.
일 더하기 일이 삼이 될 수 있는 사례는 어떨까? 필자는 대학에 오기 전에 벤처창업 컨설팅을 했었다. 그 때 만난 대전의 한 음식점은 특별하게 개발한 메뉴로 유명해진 나머지, 프랜차이즈로 발전했다. 음식점의 사장은 남편이지만 이 곳에서 남편의 얼굴을 보기는 힘들다. 주방에 틀어박혀 있어 손님들 눈에 띄지 않지만 이 집의 맛을 결정하는 연구개발자였다. 호황의 비결엔 아내가 있다. 서비스의 총책으로 손님들의 비위를 맞추고, 대외 활동이 활발한 적극적인 스타일이다.
이 집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부부창업의 통념과는 정반대의 모습이다. 중요한 것은 누가 어떤 역할을 잘할 수 있고, 그 역할에 따라 서로간의 호흡을 맞추느냐가 일 더하기 일이 삼이 되는 비결이다.
사업에 능력 있는 여성이라면 남편 눈치를 볼 필요는 없다. 남편의 도움을 받아 성공한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 한 때 대박신화로 회자되었던 가전회사의 경우 아내가 가사생활에서 겪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창업하였다. 이 아이디어를 제품화하기 위한 아내의 집요함과 대담함이 없었다면 애초부터 성공은 없었을 것이지만 그 비결 속엔 무역과 유통사업을 경험한 남편의 지원이 있었던 것이다.
IT업계에서 육아포털사이트를 운영하는 여성 창업자는 외국계 금융회사에서 잘나가는 남편을 아예 상무이사로 스카웃했다고 한다. 사업규모가 커지면서 남편의 전공인 재무 능력이 절실하게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이 창업자 역시 남편의 내조에 힘입어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
창업시장의 필살기는 자사 능력을 가장 경쟁력 있는 분야로 집중하는 데 있다. 부부가 가지고 있는 서로 다른 경쟁력을 합심한다면 이 보다 더 큰 경쟁력이 없는 것이다. 이렇게 부부의 시너지 효과는 기업과 창업에서도 다른 어느 것보다 강력한 힘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임경수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교수/성인학습지원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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