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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뷰티

[속깊은 人터뷰]]"경영 무대에서 여성의 마음을 움직인다" 지오앤위즈 대표 김정민 명창

대한민국 국가무형문화재인 김정민 명창(사진)이 화장품 기업 최고경영자(CEO)가 됐다. 첫 경영 도전이었다. 그가 대표이사로 취임한 지오앤위즈는 반도체 소재 부품 상장기업인 지오엘리먼트의 자회사로 2020년 6월 화장품 사업을 본격 시작했다. 김 대표는 지난 3월 공동대표로 취임했지만 8월 단독대표로 회사를 맡아 기존 네트워크(다단계) 기반이던 유통채널을 플랫폼으로 전환했다. 그리고 3개월만인 11월 지오앤위즈 화장품 사업부는 처음 흑자로 돌아섰다.

 

명창으로의 활동도 활발하다. 김 대표는 올해 판소리 완창 10주년을 맞았다. 이를 기념해 지난 10월 서울 건국대 새천년홀 대공연장에서 강연식 국악콘서트를 열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유럽에서의 공연 요청도 쇄도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에는 이탈리아 3대 극장인 '테아트로 달 베르메'에서 적벽가를 완창, 1436석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프랑스 파리 공연에서도 전석 매진을 달성했다.

 

잠을 잘 시간은 있냐는 질문에 "3~4시간 밖에 못 자지만, 회사 일도 무대 일도 너무 재미있어서 뭐 하나 놓칠 수 없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신이 난 사람의 에너지가 잔뜩 뿜어져 나왔다.

 

김 대표는 "무대를 이끌어 가는 것과 회사를 이끌어 가는 것은 다르지 않다"며 "판소리로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듯 여성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좋은 제품들로 승부하겠다"고 말했다.

 

- 경영을 뛰어들게 된 계기는.

 

"오래 기간 무대 화장을 짙게 하다 보니 피부가 많이 예민해졌고, 자극이 없는 화장품을 계속 찾아왔다. 우연히 지오앤위즈 제품을 선물 받았는데 일주일이 지나도 피부에 전혀 트러블이 없고, 오히려 광채가 나고 촉촉함도 오래 유지됐다. 제품들에 반해서 스스로 기업에 투자해 주주가 됐고, 그 계기로 결국 대표이사를 맡게 됐다. 정말 좋은 제품을 만드는 정직한 회사라는 믿음이 있었다."

 

- 주력 제품은 뭔가.

 

"'익슬리(ILXLI)고백'브랜드가 가장 유명하다. 피부 나이를 되돌린다는 의미에서 고백(Go back)으로 지었다. 익슬리는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항산화 성분 'C60(풀러렌)'을 베이스로 각 제품에 맞는 다양한 식물 유래 성분들과 기술력이 만나 만들어진 항산화 기능성 스킨케어 브랜드다. 이 제품들은 산소를 끌어당겨 수분을 만들어 피부 속에 가두는 방식이기 때문에 속 건조를 막고 모공도 쫀쫀하게 잡아준다. 자기 전에 바르면 아침에 일어날 때도 수분이 촉촉하고 피부가 환해지는 효과가 있다."

 

- 플랫폼 전환 이유는.

 

"더 많은 여성들이 우리 화장품을 쓰고 그 효과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지금은 지오앤위즈 온라인 몰에서만 판매하지만 앞으로 올리브영 등으로 유통채널을 확대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이수자다. 초등학교 5학년 때 가야금을 배우며 국악계에 입문했지만 고등학교 때 판소리에 빠진 이후 명창이 됐다. 중앙대 한국음악학과에서도 판소리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홍보가' 보유자인 명창 박송희 선생으로부터 '흥보가'와 '적벽가'를 사사했다. 하지만 김 대표에게는 국악인이라면 으레 떠오르는 이미지가 없다. 목소리는 쉰 소리 없이 청아하고, 가녀린 체구와 세련된 외모를 가졌다. 이 때문에 성악이나 대중가요 가수로 전향하라는 제안도 많이 받았다. 하지만 그는 한 번도 흔들린 적이 없다고 했다.

 

- 왜 국악이었나.

 

"가야금을 배운 지 1년 정도 됐을 즈음이었는데 어느 날 비가 내렸다. 그 빗소리에서 가야금 음률이 어우러지며 귀에 막 울리기 시작했다. 우리의 소리가 정말 대단하구나 느끼며 국악을 꼭 해야겠다고 마음 먹게 된 순간이다. 아버지의 반대가 컸지만 고등학교 때부터 몰래 판소리 공부를 시작했다. 등굣길을 혼자 걸으며 호남 사투리를 연습할 정도로 판소리에 빠져들었다."

 

- 국악은 왜 훌륭한가.

 

"국악은 조상들의 악보도 없이 만든 음악이다. 악보도 없는 음악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5음계가 기본이지만 그 안에서 기교와 개인 역량에 의해 다양한 음역대를 오갈 수 있는 자유로움이 있다. 지방마다 전해지는 민요는 사투리와 같은 꺾음음이 반영되면서 장단이 모두 달라진다. 판소리의 근원은 단전에서 나온다. 단전호흡이란 발성법은 마이크가 없이도 소리를 멀리까지 전달한다. 여러 면에서 국악은 위대하고 경이롭다."

 

김 명창의 '적벽가'는 화려한 무대의상과 무대 4면을 모두 쓰는 모노드라마 형태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김 명창의 판소리 공연은 이탈리아에서 반나절 만에 전석이 매진됐고, 3시간의 공연 중에 4번의 기립박수가 쏟아졌다

명창으로서의 김 대표는 주로 남자가 부르는 '흥보가' '적벽가'를 완창한다. 3시간이 넘는 완창을 지난 10년 동안 22회 마쳤다. 최단 기간 최장 공연의 기록이다. 완창은 국악인에게도 쉽지 않은 도전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완창 무대는 공연이라기보다는 개인이 도전을 마치는데 더욱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그의 무대는 조금 특별하다. 김 대표는 무대 4면을 모두 쓰며 소리에 맞는 연기를 한다. 등장 인물의 목소리도 모두 다르게 내며 변화를 준다. 판소리를 기반으로 한 모노드라마 형태다. 그의 판소리 공연은 이탈리아에서 반나절 만에 전석이 매진됐고, 3시간의 공연 중에 4번의 기립박수가 쏟아졌다.

 

- 유럽 공연은 어떻게 시작했나.

 

"처음에 이탈리아에서 공연 제안이 왔을 때 기획자가 요구한 것은 협연이었다. 하지만 내가 완창을 고집했다. 우리가 오페라 공연을 보듯 판소리 번역을 스크린에 보여주어 관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처음에 무대에 서니 너무 조용했다. 관객들이 오페라 글래스를 쓰고 의자에 비스듬히 앉아있었다. 하지만 공연이 시작되고 진행이 되자 관객들의 몸이 점점 앞으로 쏠리고, 점차 공연에 빠져드는 게 보였다. 공연 중간중간 4번의 기립박수가 나왔고, 공연 후 반응도 뜨거웠다."

 

- 오페라 본고장을 사로잡은 매력은 뭔가.

 

"완창은 그들에겐 1인 오페라다. 무대 장치도 없이 악기도 달랑 북 하나 뿐이다. 심지어 악보도 없다. 나 혼자 12인의 등장인물을 모두 분석해 목소리와 동작을 다르게 한다. 성악의 개념에서는 테너, 소프라노, 알토를 혼자 다 해낸다. 그 새로움에 놀라고, 감동을 느끼는 것 같다. 공연이 끝나고 누군가 물었다.'오페라가 우리부터 시작된 줄 알았는데 사실 당신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냐'고. 그 말이 큰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음악이 재즈나 민속 음악에서 출발했듯이, 나의 판소리도 세계적인 음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엄청난 체력이 소진될 것 같은데.

 

"한번도 쉽지 않은 완창을 심지어 시차도 있는 해외에서 순회공연을 하고 있다. 역사상 없는 일이다. 평소 체력 단련을 많이 한다.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한 시간 러닝을 하며 노래한다. 모래사장을 뛰며 연습하기도 하고, 계단을 뛰어오르거나 줄넘기를 하면서 노래하기도 한다. 체력을 모두 쏟아내는 공연이지만 무대를 하나씩 만들어가는데 대한 희열과 감동이 있다."

 

김 대표는 어린 시절 '나는 꼭 세계적인 프리마돈나가 되겠다'는 혈서를 썼다고 했다. 꿈은 이루어졌다. 이제 남은 꿈은 국악인 후배들을 위한 길을 트는 것이다. 처음 맡은 경영에 대한 꿈도 크다. 그에게는 기업도 스스로 만들어 내는 새로운 무대와 같은 곳이다. 감동적인 공연으로 관객을 사로잡듯 좋은 제품들로 고객을 사로잡고 싶다고 했다.

 

- 강연 콘서트 반응이 좋다고 하던데.

 

"가요와 랩, 재즈, 성악 등 우리에게 더 익숙한 음악과 국악을 비교해 흥미를 높이고 우수성을 알리고 있다. 실제 우리 판소리에는 랩이나 트랩과 같이 속사포처럼 쏟아내는 말의 형식도 담겨있다. 그런 것들을 보여주면 사람들이 국악을 더욱 가까이 느끼고 흥미를 가진다. 한국은 조상들이 만든 정말 훌륭한 음악을 갖고 있다는 것을 계속 알리고 싶다."

 

- 해외 공연도 계속하나.

 

"한국에서는 국악 무대가 많지 않고 환경이 열악하기 때문에 선배 국악인으로 많은 책임을 느낀다. 해외에서도 꾸준히 인지도를 쌓아 새로운 길을 열고 후배들도 더 큰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다."

 

- 경영자로의 꿈은.

 

"나만 쓰기 아까운 제품을 알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도전한 일이다. 많은 여성들이 우리 제품을 쓰고 내가 그런 것처럼 피부가 환해지고 촉촉해지는 것을 직접 경험했으면 좋겠다. 무대를 이끄는 것과 기업을 이끄는 것은 같다. 관객의 마음을 움직이듯 정직하고 좋은 제품들로 여성의 마음을 움직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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