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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국내 자율주행 기술, 세계시장서 채택되도록 지원"

산업부 국표원, '자율차 표준화 추진 전략' 발표
자율주행 국제표준 30건 신규 제안키로

/유토이미지

정부가 국내 자율주행 기술이 세계시장에서 채택되도록 자율주행 관련 국제표준 30건을 신규 제안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은 19일 서울 소피텔에서 '2023 자율차 표준화 포럼 총회 및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율차 표준화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미국 SAE(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 윌리엄 가우스 국장, ISO(국제표준화기구) 차기의장으로 선출된 현대모비스 조성환 고문 등 국내외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했다. SAE는 1905년 설립해 8000여건의 자동차 분야 표준을 발간한 미국의 대표적인 표준화 기구다.

 

'자율차 표준화 추진 전략'은 데이터 표준, 핵심부품(라이다/카메라 등) 표준 등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 시급한 KS 25건을 2025년까지 제정하고, 국제표준 30건 신규 제안이 골자다. 아울러 국제표준화기구 뿐 아니라 자율차 산업에 실질적 영향이 큰 SAE 등 사실상 표준화 기구와의 표준 공동 개발 등 협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국내 자율주행 기술이 세계시장에서 채택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이날 행사에서 SAE 윌리엄 가우스 국제협력국장은 미국의 자율차 표준화 동향을 소개하고 한국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중국 자동차기술연구센터 자오볼린 책임은 자율차를 포괄한 중국의 ICV(Intelligent & Connected Vehicle) 개념을 소개했다. 이어진 표준화 성과교류회에서는 라이다 표준안 등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과의 협력을 통한 연구개발 연계 표준 개발 성과들이 공유됐다.

 

진종욱 국표원장은 "자율주행 시장 선점을 위한 세계 각국의 기술경쟁은 이제 표준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정부는 우리 표준에 대한 우방국과의 협력을 확대, 국내 기업이 세계무대로 뻗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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