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부당 승환계약 방지를 위한 비교안내시스템 구축 등 소비자보호 강화에 나선다.
양 협회는 신용정보원과 협력해 보험계약 비교안내시스템 구축을 연내 마무리한다고 25일 밝혔다. 협회는 신계약 청약시 다른 보험사에 이미 가입한 유사계약의 정보도 확인해 소비자에게 비교안내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유사한 기존계약에 대한 충실한 비교안내를 통해 부당 승환계약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 및 합리적인 보험가입 지원으로 보다 두터운 소비자 보호가 이뤄질 전망이다.
그동안 보험계약자가 다른 보험사에 이미 가입한 유사계약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었다. 보험설계사 등 모집종사자는 구두 질의에 의존해 유사계약 정보를 확인해야 했다. 따라서 다른 보험사의 유사계약에 대한 비교안내를 제대로 실시하지 못하거나 설명내용이 불충분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는 사례도 발생했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 신용정보원은 부당 승환계약 방지를 위해 비교안내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계약 청약시 신용정보원에 집중된 계약정보를 조회해 비교안내에 활용한다. 시스템 구축으로 금전적 손실, 보장기간 단절 등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험사(생명보험 21개사, 손해보험 15개사)는 신용정보원에 집중된 다른 보험회사 유사계약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 연계 작업을 연내 마무리 할 예정이다. 다만, 연금보험만 취급하는 일부 단종보험사는 신용정보원과의 전용회선 신설 등을 거쳐 내년 초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비교안내시스템 구축과 함께 소비자가 보험계약의 주요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비교안내확인서를 개선하는 등 부당 승환계약 방지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보험계약을 선택·가입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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