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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6일 국내 최초 복합터널 '이수~과천' 실시협약 체결...2025년 착공

이수과천복합터널 위치도./ 서울시

이수~과천 구간에 국내 최초로 도로터널이자 빗물배수터널 기능을 하는 '복합터널'이 생긴다.

 

서울시는 26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이수과천복합터널㈜의 대표사인 롯데건설과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실시협약은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시행자와 공공이 사업시행 조건 등에 대해 체결하는 계약이다. 사업시행자는 이수과천복합터널㈜이다. 실시협약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에서 사업시행자로 지정된 이수과천복합터널㈜은 대표회사인 롯데건설을 비롯해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총 9개사가 출자해 설립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현철 롯데건설 대표이사를 비롯해 박일하 동작구청장, 전성수 서초구청장, 신계용 과천시장이 참석했다.

 

양측은 사업 시행과 이행 조건 등을 합의하고 실시협약서에 서명했다. 공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6개월이다. 2025년 상반기에 공사를 시작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동작·과천대로의 교통 정체와 사당·이수지역의 침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이다. 본 사업을 통해 서울 동작구 동작동(이수교차로)에서부터 경기 과천시 과천동(과천대로)까지 5.61㎞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터널'과 3.3㎞ 길이·저류용량 42만4000㎥의 '빗물배수터널'이 만들어진다.

 

이번 사업은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Build-Transfer-Operate)으로 추진된다.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해 소유권을 서울시에 이전하고, 30년간 시설관리 운영권을 부여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이 개통되면 동작구(이수교차로)와 과천시(과천대로)를 직통하는 왕복 4차로의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5만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도로의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시는 빗물배수터널 건설로 사당·이수 지역 저지대 일대에서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하는 침수 피해가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지난 3월 실시협약을 체결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함께 서울 남부지역의 큰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지하도로가 개통되면 남부지역 교통난 완화에 도움이 되고, 서울의 도시 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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